가정과 학생들이 준비해야 할, 자유학기제 준비물

반응형

▣ 학생이 준비해야 할 사항 

나에 대해 객관적으로 파악하자

효과적인 진로탐색을 하려면 자녀 스스로 자신의 성격, 흥미, 적성, 가치관, 진로성숙도 등을 객관적으로 이해해야 합니다. 진로정보망 커리어넷(www.career.go.kr)과 워크넷(work.go.kr)에서 진로심리검사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니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자녀가 아직 자신에 대한 이해 또는 탐색이 이루어지지 않았더라도 자유학기 활동을 통해 스스로 인식하지 못한 강점을 찾을 수도 있으니 다양한 진로체험활동을 경험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시기 바랍니다. 

자유학기제 편성과 운영을 이해하자

자유학기제에는 교과와 함께 학생들이 희망하는 주제를 학습할 수 있도록 주제선택활동, 예술체육활동, 진로탐색활동, 동아리활동 등으로 교육 내용을 다양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활동은 자녀의 흥미, 적성, 진로심리검사 결과 등을 기반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와 관련된 내용은 <2017 드림레터 4호>를 참고하면 더욱 자세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자기주도학습으로 자신을 단련하자

시험이 없는 자유학기제에는 스스로 계획하고 실천하는 학습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실제 진로상담에서 가장 많은 질문 중 하나가 ‘학습방법’입니다. <EBS 공부의 왕도>라는 프로그램에서는 학습방법에 대한 181개의 동영상을 제공하고 있으니, 이 중에서 자녀에게 맞는 학습방법을 찾아보고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시기 바랍니다. 진정한 실력은 스스로 공부하는 힘에서 나오는 법입니다. 자녀가 스스로 홀로서는 연습을 할 수 있는 기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십시오.

자기소개서의 재료는 결과보다 과정이다

자유학기제의 특징은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 참여와 활동 중심의 수업, 과정 중심의 평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유학기 활동은 참여 및 협력 정도, 열성, 특별한 활동 내용 등을 평가하고 활동 내용을 위주로 학교생활기록부를 기록합니다. 따라서 활동 시에 제공되는 보고서 양식을 항상 준비하는 것이 좋으며, 최대한 자세히 자신에게 의미 있는 내용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고서를 작성할 때 활동 내용과 소감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활동을 통해 어떤 변화가 있는지 꼭 표현해야 합니다.

▣ 가정에서 준비해야 할 사항

부모가 아는 만큼 보인다

진로체험지원 홈페이지인 꿈길(www.ggoomgil.go.kr/)에는 ‘알림 공간’, ‘교과’, ‘자유학기 활동’, ‘연수, 연구’ 등 다양한 정보 공간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학교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활동 전에 한 학기 동안의 활동 계획을 자녀와 함께 확인하는 시간을 가져보십시오. 그리고 자녀의 장점을 보다 살려줄 수 있는 활동과 부족한 점을 보완할 수 있는 활동에는 무엇이 있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안전보다 우선은 없다

체험 위주의 활동이 많은 자유학기제는 안전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꿈길(www.ggoomgil.go.kr/)의 ‘안전한 진로체험 핸드북’ 코너에서는 안전에 관한 자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 우리에게 꼭 필요하지만 잊기 쉬운 안전수칙에 대해 알려주는 ‘학생용 진로체험 안전 동영상’과 ‘학생용 진로체험 오리엔테이션’ 동영상을 자녀와 함께 시청해보시기 바랍니다.


카카오톡 채널로 진로정보를 볼수 있습니다.

아래의 배너를 클릭! '채널구독' 하기를 해주세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