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 후의 직업세계의 변화

반응형

  


최근 산업 간 융합의 단계를 넘어 산업 간의 경계가 희미해지고, ‘알파고’와 같이 기계가 스스로 생산 활동을 하는 제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했습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앞으로는 로봇고용이 증가하고, 사무직, 생산관리직과 같은 화이트칼라의 업무를 로봇이 대체하게 될 것이라고 합니다. 또한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 일자리가 유지되거나 창출되는 새로운 직업은 이공계 기초학문 분야, 고도의 전문성을 갖고 있는 일부 분야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산업이 변화하면 미래의 일하는 방식도 변화하게 될 것입니다. 

첫째, 개인들은 다양한 역량을 바탕으로 동시에 여러 가지 직업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예를 들면, 오전에는 신규 사업과 관련된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하고, 오후에는 빌딩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업체 대표로 일할 수도 있습니다. 둘째, 회사에 종속되지 않는 프리에이전트가 증가하게 될 것입니다. 조직이 아닌 홀로 혹은 소수로 일하면서 다수의 고객과 계약하는 시대가 될 것입니다. 셋째, 전문 인력들은 국적에 구애받지 않고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네트워크를 통해 일하게 될 것입니다.


  제4차 산업혁명의 중심에 있게 될 청소년들은 미래의 변화에 대해 부담을 갖기보다는 미리 준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자신의 적성과 흥미에 맞으면서 로봇이 대체할 수 없는 일이 무엇일까에 대해 생각해보고, 새로운 산업과 관련된 신생 유망 직업에 대해 관심을 가져보세요. 또한 미래사회에서는 기업에 고용되어 평생 근로자로 일을 한다는 개념이 점차 없어지게 될 것이므로 창의력과 문제해결능력을 길러 평생직장이 아닌 ‘평생 직업’을 준비해야 할 것입니다.


카카오톡 채널로 진로정보를 볼수 있습니다.

아래의 배너를 클릭! '채널구독' 하기를 해주세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