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 글쓰기 연습, 일기로 시작해 보는것은 어떨까요?

반응형


  자녀가 초등학교에 입학하면 그림일기를 시작으로 독서기록장, 글짓기대회 등 글쓰기 활동이 많아집니다. 이러한 글쓰기 활동은 자녀의 논리적 사고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초등학교 저학년은 어휘를 알아가는 시기이기 때문에 부모님이 책을 읽어주거나 끝말잇기, 비슷한 낱말 찾기 등 놀이를 통해 어휘를 늘려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고학년이 되면 일기쓰기를 통해 글쓰기의 기초를 배우게 됩니다. 일기는 아이들이 가장 먼저 접하는 글쓰기 교육이자, 자신의 감정을 글로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는 통로이기도 합니다. 또한 일상에서 글의 주제를 찾을 수 있다는 점에서 아이들이 쉽게 글쓰기에 접근할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글쓰기를 할 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아이가 충분히 생각할 시간을 주는 것입니다. 아이가 글을 쓰는 데 시간이 걸리더라도 기다려주십시오. 일기쓰기를 시작할 때 어려워한다면 “어제 놀러 갔을 때 뭐가 제일 좋았어?” “그때 어떤 느낌이었어?” 등과 같이 대화를 통해 자연스럽게 생각을 이어갈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일기를 매일 쓰도록 규칙을 정하는 것보다 자유롭게 쓸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일기장은 쓰고 싶은 생각이나 감정이 있을 때 마음껏 쓸 수 있는 공간이라는 생각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해주세요. 일기 형식은 글뿐만 아니라 그림, 동시, 기사 스크랩 등 어떤 형식이라도 상관없습니다. 재미있는 놀이는 자꾸 하고 싶은 것처럼, 일기쓰기 또한 자녀에게 생각을 정리하는 즐거운 놀이가 되도록 도와주시기 바랍니다. 


카카오톡 채널로 진로정보를 볼수 있습니다.

아래의 배너를 클릭! '채널구독' 하기를 해주세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