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의 진로찾기와 앙트십 마인드

반응형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진로 찾기

  요즘 ‘4차 산업혁명’이라는 말을 많이 듣게 되는데, 간단히 설명하면 이전과는 달리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만큼 우리 아이들의 시대는 부모님께서 살아온 시대와 다르다는 것입니다. 알파고와 이세돌의 대결에서 알 수 있듯이, 이제는 인간으로서 어떠한 삶을 살 것인가를 더 깊이 생각해볼 때입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자녀와 끊임없이 대화하면서 자녀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아이가 어떤 일을 할지는 부모님이 자녀의 코치가 되어 끊임없이 함께 찾고 고민해야 합니다. 직업의 변화는 더 이상 강조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당연한 이야기가 되었습니다. 기술혁명이 이루어지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을지 많이 걱정하고 궁금해 합니다. 아마 우리는 로봇이 못 하는 일, 로봇을 이용하는 일, 로봇을 만드는 일을 하게 될 것입니다. 로봇은 우리가 이전에 하던 일을 대체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창조력’과 ‘문제해결능력’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이렇듯 무언가를 만들어내는 창조력과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앙트십이라고 설명할 수 있습니다. 

창업가와 앙트십 마인드

  앙트십이란 기회를 발견하고 과감히 도전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힘입니다. 이러한 앙트십은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필요한 능력 중 하나로 꼽히고 있습니다. 특히 끊임없이 도전하고 문제를 해결해나가야 하는 창업가에게 앙트십은 중요한 역량 중 하나입니다. 사회에 나가면 학벌은 더 이상 중요한 요소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사회에서 우리는 결국 내 앞에 일어난 일을 해결할 수 있느냐 없느냐로 판단됩니다. 하지만 현실에서 우리는 이러한 해결력에 집중된 교육보다는 암기하고 시험 치는 ‘문제 풀이’ 근육만 발달시키고 있습니다.


  최근 주목을 받고 있는 창업가 중 한 명인 마크 주커버그는 “부모님 세대는 취업하는 세대였다면 우리 세대는 무언가를 만들고 창조하는 기업가 정신을 발휘해야 하는 세대”라고 말했습니다. 최근에는 기술 및 매체의 발달로 클라우딩 펀딩이라는 방식을 통해 보다 쉽게 창업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딩 펀딩이란 인터넷에 자신의 제품개발에 대한 아이디어를 밝히고 홍보해 사람들의 후원을 받아 제품을 개발하는 것을 말합니다. ‘창업’은 더 이상 어렵고 힘든 것이 아닙니다. 멋진 아이디어만 있다면 누구나 도전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기회를 찾아 도전하는 앙트십 마인드 역시 점차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이 시대를 살아가기 위한 부모님의 역할

  부모님의 중요한 역할 중 하나는 자녀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관찰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자녀가 행복한 길이 무엇인지 알기 위해서는 부모님이 자녀와 함께 대화하고 공부하면서 같이 찾아야 합니다. 세상이 필요로 하는 일과 자녀가 좋아하는 일의 간격을 조금씩 좁혀나가도록 자녀가 노력할 수 있게 부모님께서 도와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미국의 위대한 창업가 스티브 잡스는 5년 후의 일을 계획하지 않는다고 했습니다. 그만큼 우리 아이들은 빠르게 변화하고 예측 불가능한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는 뜻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먼 미래를 앞서 계획하기보다 현재를 살아가기 위해 끊임없이 배우고 도전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자녀가 변화하는 시대에 잘 적응할 수 있는 창조력과 문제해결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부모님께서 도와주시기 바랍니다.


카카오톡 채널로 진로정보를 볼수 있습니다.

아래의 배너를 클릭! '채널구독' 하기를 해주세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