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생의 생각정리 스킬, 인생그래프

반응형


행복지수 1위 덴마크에는 '에프터스콜레' 과정을 통해 14~18세 사이의 청소년들이 고등학교 입학 전 1년간 인생 설계에 대해 교육을 받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1년 동안 인생과 진로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을 갖고 자신의 존재 의미와 인생의 꿈을 발견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고등학생인 우리 자녀가 인생을 생각해볼 수 있는 <생각정리 스킬>은 무엇이 있을까요? 이번 호에서는 고등학생을 위한 인생 그래프 작성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립니다.


인생을 생각하고 정리하는 시간

인생 그래프는 인생의 빅데이터를 스스로 그려보면서 지나간 과거의 흐름을 한 페이지로 정리해서 그려보는 방법입니다. 열심히 달려온 우리 자녀의 경우, <인생 그래프>를 작성해보며 자신의 성장 과정을 이해하고 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통해 그래프 속에서 나 자신을 발견할 수 있고 동시에 미래를 그려볼 수 있습니다. 또한 나 자신의 심리상태(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 등)와 일상의 패턴을 자연스럽게 분석해 볼 수 있습니다.


인생 그래프를 작성하는 3단계

1단계  기간 설정하기

태어나서 지금까지의 시간을 정리해 볼 것인지, 초등학교 때부터 지난 시간을 정리할 것인지, 월별로 정리할 것인지, 하루의 그래프를 그릴 것인지를 설정합니다. 그 다음 x축에 자유롭게 기간을 구분해보는데 1년을 기준으로 한다면 1월, 2월, 3월과 같은 방식으로 구분하면 됩니다.


2단계 핵심 키워드 기입하고 점 찍기

x축은 기간, y축은 감성지수입니다. 기간 설정 후 핵심 키워드를 기입하여 점을 찍습니다. y축은 자신의 주관적인 생각을 바탕으로 0에서 위로 올라가면 행복했던 지수, 아래로 내려가면 불행했던 지수입니다.


3단계 점과 점 사이를 선으로 연결하기

<아침편지>의 저자 고도원은 ‘작은 점 하나가 위대한 시작’이라며 작은 점과 점이 모여 선이 되고, 선이 모이면 우리 인생의 그림이 만들어진다고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점과 점 사이를 연결하여 인생의 그림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살펴봅시다.


인생 그래프의 행복지수를 분석해보자

 인생 그래프를 완성했다면 행복지수와 불행지수를 분석해봅시다. 관련된 키워드가 인간관계와 관련되어 있는 일이라면 나의 행복은 관계에서 주로 얻게 되는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키워드가 '성과' 위주로 나타났다면 '성과'가 있을 때 행복과 기쁨을 얻는 사람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처럼 y축의 행복지수에 가장 높이 있는 점의 내용을 살펴보면서 '내가 가장 행복한 시간이 언제인지' 또 '무엇때문에 행복해질 수 있었는지'를 알 수 있으며 y축의 불행지수에 가장 낮은 곳에 있는 점을 통해 '나를 힘들게 하는 요인'을 알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채널로 진로정보를 볼수 있습니다.

아래의 배너를 클릭! '채널구독' 하기를 해주세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