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을 정리하는 방법 만다라트는 어떠세요?

반응형


생각정리 도구인 ‘만다라트’가 유명해진 것은 일본의 괴물 투수라 불리는 오타니 쇼헤이가 성공비결로 '만다라트'를 언급했기 때문입니다. 한 인터뷰에서 오타니의 지도자 사사키 감독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나는 160km 공을 던져본 적이 없었기에 그 방법을 오타니에게 가르쳐 줄 수 없었다. 하지만 지도자로서 반드시 가르쳐야 되는 것은 기술보다도 생각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했다.”

이와 같이 어떤 목표를 달성하고자 할 때, 자녀가 진로를 설계하고자 할 때, 자녀와 함께 ‘만다라트’를 그려보세요. 인생을 바꾸는 생각정리의 힘을 경험해보시기 바랍니다.


만다라트의 장점은 무엇일까? 

첫째, 모든 내용을 한 페이지로 확인 가능

- 가로, 세로 9칸 총 81칸의 사각형을 채우는 과정에서   수많은 아이디어를 한 페이지로 시각화 


둘째, 틀에 공백을 메우는 심리 적용

- 공백을 메우는 과정에서 다양한 아이디어 발생

- 생각이 멈춰있는 상태에서 생각이 활성화되는 효과


셋째, 논리적이고 구체적인 생각 정리

- 중심토픽, 주요토픽, 하위토픽으로 분류된 칸에 내용을 기입하면서 자연스럽게 논리체계 생성

- 세부적인 내용을 적는 과정에서 생각 구체화

미래를 설계하는 만다라트

오타니 쇼헤이의 경우 만다라트를 활용해 계획을 세우면서 목표를 이루기 위한 과정과 자신의 꿈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하였고 세부 목표를 하나씩 이루면서 결국 큰 목표를 달성하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우리 자녀도 만다라트를 활용하면 머리에 있는 생각을 정리하고 계획하여 실천에 옮길 수 있기 때문에 미래를 꿈꾸고 설계하는데 강력한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만다라트를 사용하는 방법

만다라트를 그리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맨 가운데 사각형에 생각하고자 하는 주제(꿈)을 적은 후 둘러싼 8칸에는 그 생각에 대한 핵심 키워드 즉, 실천방법을 적어봅니다. 그리고 8개의 핵심 키워드를 그 주변으로 확장해 세부 실천내용을 구체적으로 나열합니다. 끝으로 우선순위를 기록하여 무엇부터 실행할지 결정합니다. 작성이 끝났으면 작은 것부터 하나씩 실천에 옮깁니다.


카카오톡 채널로 진로정보를 볼수 있습니다.

아래의 배너를 클릭! '채널구독' 하기를 해주세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