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소개서 어떻게 작성해야 할까요?

반응형


학생부가 교사에 의한 지원자의 활동 내용에 대한 결과 중심의 기록이라면, 자기소개서는 지원자에 의한 과정 중심의 기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학생부와 자기소개서는 학생부 종합전형의 서류 평가 과정에서 지원자의 특성과 우수성을 평가하기 위해 상호보완적인 관계를 갖습니다.


자기소개서는 단순히 자기를 소개하는 글이 아닙니다. 학생부 종합전형의 서류 평가와 관련하여 서류 평가자(대학)가 궁금해 하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지원자가 작성하는 자료라 할 수 있으며 학생부만으로는 알기 어려운 부분을 이해하기 위한 참고 자료로 활용됩니다. 따라서 학생부에서 충분히 알 수 있는 활동실적의 단순 나열, 학생부나 증빙서류에서 사실적 근거를 살필 수 없는 활동에 대한 언급, 추상적인 표현 위주의 작성은 바람직한 자기소개서가 될 수 없습니다. 자기소개서에는 자신의 유의미한 활동에 대한 동기, 과정, 그에 따른 결과가 드러나야 합니다.


학생부 종합전형의 중요성에 대해 단위학교와 수험생의 인식과 대비 수준이 날로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학생부에서 살펴볼 수 있는 활동 내용의 차이는 고교별로 많이 좁혀져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지원자에게 있어 자기소개서는 자신만의 활동 내용과 스토리를 바탕으로 학업역량, 전공 적합성, 관심과 열정, 노력을 부각해 서류에 대한 차별화를 통해 자신을 설득력 있게 표현할 수 있는 중심축이 되어야 합니다. 또한, 학생부의 내용과 동떨어진 자기소개서는 말 그대로 자기 소설일 뿐입니다. 따라서 자신의 학생부를 충분히 읽고 분석한 후에 자기소개서 작성에 임해야 합니다.

<대학저널 2019.4.24 기사발췌>

[기사 원문 보러 가기]


카카오톡 채널로 진로정보를 볼수 있습니다.

아래의 배너를 클릭! '채널구독' 하기를 해주세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