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교대 수시 정보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반응형

-올해 교대 수시 특징-

(1)학생부종합전형 중심으로 선발

교대 수시 모집을 살펴보면 단연 학생부종합전형이 대세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대표적으로 경인교대, 광주교대, 부산교대, 진주교대, 춘천교대 등 대부분의 교대에서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수시 선발을 한다. 이는 초등교사를 양성하는 학과인 만큼 단순히 학업적인 역량 뿐만 아니라 인성, 교육관 등을 확인하기 위함이라고 볼 수 있다. 


전주교대, 제주대, 공주교대, 서울교대, 이화여대와 같이 상당한 비율로 학생부교과전형을 선발하는 대학도 있다. 내신 등급이 우수한 학생들의 경우 교대 진학의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으나, 교대의 학생부교과전형은 내신 산출 시 전교과를 반영한다는 점에(이화여대 제외) 주의할 필요가 있다.


(2)지역인재전형의 높은 선발비율

수도권에 위치한 서울교대, 경인교대, 그리고 초등교육과로 선발하는 이화여대, 한국교원대를 제외한 모든 교대가 일반전형과 함께 지역인재전형으로도 학생을 선발한다. 선발 인원 또한 적지 않은데, 진주교대는 21세기형 교직적성자전형(105명)과 동일한 인원으로 선발하며 대구교대의 경우 참스승전형(90명)보다 지역인재전형(120명)으로 더 많은 인원을 선발하는 등 교대 정원의 상당수를 지역인재전형으로 선발한다. 그리고 특정 지역에서 고교과정을 이수한 학생만 지원할 수 있다 보니 경쟁 대상 또한 한정적이라는 메리트가 있어 교육대를 고려하는 수험생의 경우 자신이 지역인재전형에 해당이 되는지 자격 요건을 꼼꼼하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


<대학저널 2019.4.22>

[기사 원문 보러 가기]


카카오톡 채널로 진로정보를 볼수 있습니다.

아래의 배너를 클릭! '채널구독' 하기를 해주세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