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리스타가 되는법

반응형


Q1. 바리스타는 어떤 일을 하나요? 


바리스타는 커피를 만들어서 손님에게 제공하기까지 관련된 모든 업무를 합니다. ‘바리스타는 커피를 만드는 사람’이라는 말은 이제 옛말입니다. 커피를 만드는 것 외에도 메뉴개발, 매출관리, 재고관리, 매장관리 등 다양한 업무를 담당합니다.


Q2. 바리스타의 보수는 얼마 정도인가요?


바리스타의 연봉은 업체, 경력, 근무시간 등에 따라 차이가 크며, 취업 혹은 창업을 했느냐에 따라서도 다릅니다. 하지만 처음에 일을 시작할 때는 대부분 연봉이 적은 편입니다. 월 130~150만 원 정도로 최저임금을 약간 웃도는 수준이지만, 경력과 역량을 쌓아감에 따라 임금 상승 폭이 꽤 큰 직업이기도 합니다. 또한 보수도 중요하지만 복지혜택이나 근무환경, 근무시간 역시 직업을 선택하는 데 있어서 체크해야 할 중요한 항목입니다.



Q3. 바리스타가 되려면 어떤 자격증을 따야 하나요?


국가공인자격은 없으나, 한국커피협회 등 민간협회에서 인증하는 자격증이 있습니다. 보통 필기기험과 실기시험을 거쳐 바리스타 1급, 2급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취업처마다 차이는 있지만, 바리스타로 취업하기 위해 반드시 자격증이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자격증 보유자를 우대하는 정도이며, 자격증보다는 바리스타로서의 경력이 더 중요합니다. 


Q4. 커피 관련 직업은 또 어떤 것들이 있나요?


커피를 볶는 로스터, 생두를 감별하는 큐그레이더(아라비카 원두의 품질 감별)․알그레이더(로부스타 원두의 품질 감별), 맛을 보는 커퍼, 커피에 대해 교육하는 강사 등이 있습니다. 보다 폭넓게 보면 커피 회사에 소속되어 메뉴개발, 품질관리, 영업 등의 업무를 하는 회사원, 커피 머신을 다루고 관리하는 엔지니어, 음료 제조에 사용되는 각종 파우더나 퓨레, 소스 등을 만들거나 수입․판매하는 직업들도 존재합니다. 또한 음료 용기(병, 캔) 등을 만드는 회사, 생두를 체크하고 수입하는 수입회사들도 커피 산업에 있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카카오톡 채널로 진로정보를 볼수 있습니다.

아래의 배너를 클릭! '채널구독' 하기를 해주세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