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 디자이너는 무슨 직업일까요?

반응형

어떤 일을 하나요?

휴대폰을 잃어버려서, 혹은 배터리가 닳아서 휴대폰 사용이 불가능해지면 갑자기 불안해짐을 느껴본 적이 있죠? 이제는 휴대폰이 카메라가 되기도 하고, 음악을 듣거나 방송을 보기도 하며, 게임을 즐길 수도 있습니다. 스마트카드를 집어넣어 송금이나 결제 등 다양한 은행업무도 볼 수 있고, 인터넷을 연결하여 음식점 할인쿠폰을 다운받기도 합니다. 이렇게 휴대폰은 단지 전화를 걸고 받는 기능에서 다양한 첨단기능으로 발전하며 우리의 생활 속에 없으면 안 되는 너무나 익숙한 기기로 자리 잡았습니다. 


2016년 기준 휴대폰 가입자가 6,000만 명에 달한다고 하는데요, 휴대폰의 교체 주기가 더욱 짧아지고 있어 다양한 첨단기능과 더불어 다른 제조업체들과 차별화된 디자인의 휴대폰을 많이 선보이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타사보다 빠르게, 더욱 저렴한 가격으로 공급하는 것이 중요했지만, 지금은 디자인을 중시하는 소비자의 성향으로 모양에 주안을 두고 각양각색의 예쁜 휴대폰들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하나의 휴대폰이 만들어지기까지 휴대폰디자이너는 어떤 일을 할까요? 


상품기획팀에서 휴대폰의 주요 기능과 콘셉트를 전달받아 어떤 형태의 휴대폰을 만들지 결정하고, 그 기획을 바탕으로 다양한 휴대폰의 이미지스케치에 들어갑니다. 어떤 기능이 강조되는지에 따라 폴더형, 슬라이드형, 스위블형, 스윙형 등의 종류를 선정하고, 다른 회사 및 자사의 경향분석, 선호도 조사, 소비자 경향조사 등을 통해 이를 고려한 다양한 디자인을 스케치합니다. 스케치된 2D디자인을 가지고 3D화시키는 모델링에 들어가는데, 최근에는 컴퓨터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작업시간이 절약되었다고 합니다. 3D작업 시 평면에 그렸던 스케치와 달리 입체화시키면 생각하지 못했던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므로 이를 보완하게 됩니다. 그 후 실물 크기의 모형인 목업(mock-up)을 제작하여 성능, 자재, 부품이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한지 등에 대해 개발팀과 협의하고, 마케팅팀 등 관계 부서와 협력하여 제품의 형태에 적합한 새로운 디자인을 만들어 냅니다. 최종 목업이 제작될 무렵에는 좀 더 세련되고 슬림하게 보이기 위해 다양한 색상을 적용합니다. 


이렇게 하나의 휴대폰을 디자인하는데 보통 1.5~3개월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며, 중요도나 난이도에 따라 디자이너의 참여 인원은 달라집니다. 창의적인 작업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근무시간이 불규칙한 편이며, 장시간 회의와 반복되는 수정 작업으로 밤샘근무를 할 때도 많습니다. 이들은 경쟁업체에 디자인이 유출되는 것을 막기 위해 보안에도 신경을 쓰며 일해야 합니다.


어떻게 준비하나요?

휴대폰디자이너가 되기 위해서는 산업디자인, 공업디자인 등의 제품디자인 관련 학과를 전공해야 하며, 최근에는 휴대폰의 화면에 떠오르는 그래픽 내용의 다양성과 사용 편리성을 위해 그래픽디자인 전공자의 진출도 늘고 있습니다. 가전회사의 디자인실이나 디자인 전문회사에서 근무하며, 대부분 공개채용으로 이루어집니다. 채용 시 포트폴리오를 제출하도록 하여 디자인 감각을 평가하므로 미리 준비해야 합니다. 


정보통신기술 전반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2D로 스케치한 사물을 3D로 모델링화 시킬 때 그 차이를 최소로 줄일 수 있는 조형능력이 있어야 합니다. 제품디자인에 대한 열정이 있어야 함은 물론이고, 볼륨감, 무게감 등 색상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며, 하나의 제품을 만들기 위해 다른 팀과 협력할 일이 많으므로 대인관계가 좋아야 합니다. 


또한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자의 취향과 심리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하며, 독창성, 창의성, 표현력이 뛰어나야 합니다. 휴대폰은 직접 손으로 만지고 써보면서 익히게 되는 물건이므로 디자인뿐만 아니라 하드웨어와 관련 기술의 변화에도 꾸준한 관심을 갖아야합니다.


이 직업의 현재와 미래는?

이동통신의 발달에 따라 휴대폰의 보급률도 고속 성장하고 있고, 새로운 기능과 디자인을 원하는 소비자가 증가함으로써 휴대폰의 제품 수명이 짧아지고 있습니다. 게다가 최근에는 휴대폰이 액세서리로서의 기능도 강해져 새로운 제품을 구매할 때 가격, 성능보다 디자인을 우선으로 고려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습니다. 이렇게 디자인은 매출에 큰 영향을 미치며, 타사 제품과 차별화된 디자인은 제품의 경쟁력을 좌우할 수 있는 핵심요소가 되고 있습니다. 특히 국내기업의 휴대폰이 중국, 유럽, 중남미 지역 등에 진출하여 세계적으로 우수한 평가를 받고 있으며, 뛰어난 디자인으로 수출 증가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따라서 가전회사, 디자인 전문회사 등 관련회사에서는 짧아진 신제품 개발 주기에 따라 실력 있는 디자이너들을 채용하여 기능성 디자인 제품을 만들어내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대학의 관련학과에서 매년 수많은 디자인 전문 인력이 배출되고 있고, 휴대폰과 같은 제품디자인을 선호하는 경향으로 입직을 위한 치열한 경쟁은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카카오톡 채널로 진로정보를 볼수 있습니다.

아래의 배너를 클릭! '채널구독' 하기를 해주세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