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활학과에 대해서 알고 싶어요.

반응형

 

고도 산업사회를 살고 있는 현대인들은 과거에는 상상도 못한 다양한 위험에 노출되고 있고, 급격한 환경 변화로 신체적·정신적 장애를 겪는 사람들 또한 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재활학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답니다. 재활학과는 장애로 인해 과거와 현재 사이에 일어난 붕괴된 삶을 이어 주고, 자신의 삶에 대한 통제력을 회복하여 사회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할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


■ 무엇을 배우나요?

현대인이 겪고 있는 다양한 신체적·정서적 장애의 원인과 특성에 대해 배우며, 장애의 고통을 줄이고 정상으로 돌려놓을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합니다. 또한, 재활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각종 치료 요법, 심리 검사, 적응훈련 프로그램 등에 관하여 이론 및 실습을 통해 공부합니다.


■ 졸업한 후 진로는요?
각종 병?의원의 작업치료실이나 근로복지공단,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 등 관련 공공 기관에서 일할 수 있으며, 직업 재활 시설 등으로도 진출할 수 있습니다.


■ 어떤 능력이나 적성이 필요한가요? 
사람에 대한 관심이 가장 중요하답니다. 신체적·정신적 장애를 겪는 사람들을 상대해야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밝고 낙천적인 성격이면 더욱 좋습니다. 학과 공부를 위해서는 사회나 역사 등 인문사회 계열 과목에 관심이 많은 학생이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 전망은 어떤가요? 
최근 장애우 10명 중 9명이 질병·사고 등 예상치 못한 사고 등으로 후천적으로 장애를 얻는 등 장애우의 수가 증가하고 있어 재활에 대한 수요가 급속히 늘고 있습니다. 또한, 장애우 복지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일자리 창출이라는 시대적 조류에 따라 이 분야에 종사할 유능한 재활 전문가의 수요는 커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