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공학과에 대해서 알고 싶어요.

반응형

 

앞으로 대한민국의 미래를 책임질 분야는 자동차와 IT 분야라고들 말합니다. 유럽의 경제위기로 자동차 판매량이 줄고 있는 반면, 한국 자동차의 판매량은 늘어 세계 5위의 자동차메이커로 손꼽히는 등 한국 자동차의 위상이 눈에 띄게 높아졌습니다. 해외 명문대 출신 유학생들이 앞다퉈 입사를 희망할 만큼 한국 자동차는 세계적으로 인정을 받고 있는 추세랍니다. 자동차공학과는 자동차 제작에 필요한 다양한 이론 연구와 새로운 기술 개발을 통해 자동차 산업을 발전시킬 인재를 키우는 학과입니다.


■ 무엇을 배우나요?

자동차 산업의 기초 분야인 기본 공학 이론과 생산 및 관리에 필요한 부품 설계, 생산?해석 기술, 자동차 관리?검사 등에 관한 공학 지식을 배웁니다. 최근의 자동차는 기계뿐만 아니라 첨단 전자 장비시스템이 결합되기 때문에 전기 및 전자 관련 기술과 메카트로닉스 관련 수업 및 실습도 병행합니다.


■ 졸업한 후 진로는요?
자동차와 연계된 모든 산업 분야에진출할 수 있습니다. 우선 자동차 업체의 설계?연구?기술개발 부서나 자동차 부품 생산 회사, 자동차 벤처기업이나 일반 기계 관련 벤처기업에서 활동할 수 있으며, 자동차부품연구원이나 고등기술연구원 등 자동차 관련 연구소에 진출할 수도 있습니다. 그밖에 전문엔지니어 출신 세일즈맨이나 교통사고 발생 시 분쟁 해결을 위한 자동차 보험 관련 일을 하기도 합니다.


■ 어떤 능력이나 적성이 필요한가요?
수학, 물리 등 기초 과학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갖추어야 하며, 다양한 공학 지식과 이론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더불어 자동차는 사람이 타는 기계인 만큼 디자인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미술이나 예술교과목도 연관성이 있답니다.


■ 전망은 어떤가요?  
현재 자동차 산업은 전환기를 맞고 있습니다. 전기, 수소, 바이오가스 등 친환경 연료를 사용하는 미래형 스마트카의 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만큼 자동차공학의 영역은 더욱 확대되고 있답니다. 또한, ‘환경 친화, 지능화, 인간 중심’을 지향하는 미래 자동차 기술은 급진적으로 발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자동차공학과의 전망은 매우 밝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