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모를 위한 자녀 독서지도법을 알려드릴께요.

반응형

 

초등학생 자녀에게 독서습관은 큰 집을 지을 수 있는 기초를 닦는 작업과도 같습니다.

초등학생 시기에 독서를 통해 어휘력이 풍부해지고, 논리력이 탄탄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꾸준한 독서는 다양한 배경 지식을 쌓을 수 있어 새로운 내용을 배울 때 이해도 잘 할 수 있게 됩니다.     


아직 자녀가 책과 친하지 않은가요? 초등학교 저학년(1-3학년) 때에는 부모님께서 책을 읽어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짧은 시간이라도 아이와 함께 책을 보면서 읽어준다면 책에 자연스럽게 흥미를 갖게 됩니다. 저학년 때에는 책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 길지 않으므로 분량이 적고, 그림과 함께 짧고 간결한 문장으로 된 책을 고르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림을 보면서 책을 읽으면 이해가 쉽고, 그림을 통해 상상력도 길러질 수 있답니다.

 

많은 아이들이 독후감 쓰는 것을 두려워하는데, 독서 후에 친구들에게 자랑스럽게 이야기하거나, 떠오르는 생각이나 느낌, 연상되는 단어들을 적어보거나 몸짓으로 표현하도록 도와주세요.   


고학년(4-6학년)이 되면 책을 좋아하는 아이와 그렇지 않은 아이들로 차이가 생기게 됩니다. 책을 좋아하는 아이는 자기가 좋아하는 분야에만 집중하는 경향이 있어, 편독 습관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부모님들이 아이와 대화를 할 때 여러 가지 정보를 줌으로써 다양한 주제에 호기심을 갖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반면에 책을 좋아하지 않는 아이들은 읽기에 부담이 없는 얇은 책을 고르세요. 판타지나 역사에 관심이 많아지는 시기이므로 관련 신문이나 잡지기사를 읽게 한다든지, 책을 읽은 후 관련 영화를 보러가자고 한다든지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글읽기의 거부감을 줄여주시기 바랍니다. 책을 읽은 후에는 날짜와 제목을 적고 아이에게 책의 점수를 매겨보게 해보세요. 책을 선택하는 기준이나 안목도 자연스럽게 높아질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