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방학에 하면 좋은 진로활동을 추천합니다.

반응형

 

 

방학(放學)은 한자 그대로 ‘배우기를 놓는’ 짧은 기간입니다. 방학 기간에는 평소 자녀가 체험하지 못했던 것, 생각하지 못했던 것들을 경험할 수 있도록 도와주시는 게 어떨까요? 미래의 진로를 준비하기 위해서는 자녀의 내면에 숨어 있는 가능성들을 꺼내 줄 신선한 경험이 필요합니다. 방학은 자녀가 진로에 대해 고민하고 체험해 볼 수 있는 중요한 기회가 될 수 있답니다.


■ 초등학생 시기에는 다양한 경험을 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녀가 이번 여름 방학을 통해서 자신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무엇에 자꾸 관심이 가는지를 찾아볼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평소 학교나 부모님이 만들어 준 시간표에 의해서 생활했다면, 방학 중에는 자녀 스스로 자신이 하고자 하는 것을 정하고 계획을 세워 보는 연습을 할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방학 기간에 학습과 관련해서는 한 가지 정도만 스스로 정해서 실천할 수 있도록 해 주세요. 그 외의 시간에는 꿈의 바탕과 재료가 될 만한 다양한 창의적인 진로 활동을 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 진로 활동이라고 하면 부담을 느끼시는 부모님도 계실 텐데요.

자녀가 관심 있어 하는 활동이라면 어떤 것이든 좋은 진로 활동이라 할 수 있답니다. 방학에 참여할 수 있는 진로 활동에는 여름방학 캠프나 시설, 박물관 체험 등이 있지요. 꼭 이런 것이 아니더라도 친지의 집을 방문해서 생활해 보거나 새로운 장소에 가 보는 것, 관심 있는 분야의 책을 읽고 책을 통해서 간접 경험을 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랍니다. 가까운 도서관에서 진행하는 여름방학 프로그램들도 살펴보세요.


미래 사회는 안전 지향적으로 교육을 받는 사람들보다는 여러 변화 속에서도 힘들지만 인내하고 도전하는 사람들이 이끌어 갈 것입니다. 그러므로 자녀에게 안전 지향적인 진로를 제시해 주는 것보다 여러 활동을 통해 자녀 스스로 적합한 진로를 선택하고 이룰 수 있도록 도와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