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학과에 대해서 알고 싶어요.

반응형

 

영국의 비평가 H.G.웰스(Wells)는 “언젠가는 통계적 사고력, 즉 숫자를 올바로 이해하는 능력이 쓰기나 읽기처럼 유능한 시민이 되기 위해 꼭 필요한 때가 올 것”이라고 예언했을 정도로 우리는 태어날 때부터 몸의 무게는 kg, 지능은 IQ 등 숫자가 나타내는 정보 속에서 살고 있습니다. 이렇게 숫자가 나타내는 법칙과 원리를 연구하고 실생활에 응용하는 것을 배우는 학과가 통계학과랍니다.

 

■ 어떤 능력이 필요하나요?

우선 수학을 좋아해야 합니다. 분석 방법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수학적인 마인드가 기초가 되기 때문이지요. 또한, 정보 분석력과 합리적이며 비판적인 사고력을 필요로 합니다. 그리고 컴퓨터를 활용한 통계 분석 기법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으므로 컴퓨터를 친근하게 다룰 줄도 알아야 합니다.
■ 무엇을 배우나요?

수학과 물리 등 기초 과학을 바탕으로 자연과학과 공학에 대해 공부하며, 사회과학 분야에 속하는 경제학, 논리학 등도 다룬답니다. 통계학 연구에는 주로 컴퓨터 프로그램이 이용되므로 소프트웨어에 관련된 수업 비중이 점점 커지고 있는 추세랍니다.
■ 졸업한 후 진로는요?

보험 회사, 증권 회사, 은행, 정보 통신 기술 업체, 정보 처리 업체, 리서치 업체 등의 일반 기업과 정부 및 공공 기관, 통계 관련 연구소 등으로 진출할 수 있으며, 수학연구원, 회계사, 손해사정사, 펀드매니저, 데이터베이스관리자, 통계학연구원, 보험계리인, 외환딜러, 이공학계열교수, 투자분석가(애널리스트) 등의 직업 분야에 종사할 수 있습니다.
■ 전망은 어떤가요?

통계학은 컴퓨터와 더불어 21세기 최첨단 사회에서 필수적인 학문이랍니다. 또한, 현대 사회가 복잡, 다양해짐에 따라 인문?자연?사회 과학 등의 학문 분야뿐 아니라 모든 사회 분야에서 통계학의 비중은 점차 증대되고 있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