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를 위한 정보(진로지도)

반응형

중학생의 특성을 이해하며 진로 지도를 해요

중학교 시기는 심신의 발달을 바탕으로 자신이 좋아하고, 잘하며, 가치 있게 여기는 것을 탐색해 나가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학부모님께서는 중학생의 특성 및 중학교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녀의 진로 방향 설정을 지원해 주시길 바랍니다.

 

[진로 돋보기]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넘어가는 과도기 시기

중학생 자녀들은 나는 누구인가’, ‘나는 무엇을 좋아하고, 무엇을 잘할 수 있을까등 자신의 삶에 대해 고민하기 시작합니다. 사춘기로 접어드는 과도기를 자녀가 잘 받아들이며 진로를 탐색할 수 있도록 자신을 깊이 들여다보는 기회가 필요합니다. 지적 능력, 소질과 적성, 성격, 흥미, 신체적 능력 등에 대하여 스스로 평가하고 그 결과를 자신이 원하는 진로의 특성과 관련해서 생각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자신에 대한 폭넓은 이해는 진로를 설계하는 데 튼튼한 기초가 될 것입니다.

학습 능력과 활동에 따라 지도하세요!

아이의 학습 능력과 활동을 토대로 부모가 아이를 어떻게 격려하며 지도해야 하는지 컨설팅 방법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크게 4가지 유형으로 나눠 살펴봅시다.

 

격려형(학습 능력 낮음, 학업 적성 높음)

자녀가 학습 능력은 풍부하지 않지만, 성실하게 공부하는 스타일이라면 기초 역량을 키워주어야 합니다. 학부모가 지나친 기대와 간섭, 독촉을 하면 과도한 부담감에 좌절감을 느끼기 쉬우므로 자녀의 노력이 학업 성취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학습 능력을 강화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 해주며 지속적인 관심과 격려를 해 주세요.

 

지도형(학습 능력 높음, 학업 적성 낮음)

자녀가 학습 능력은 좋지만 실제로 활용할 수단과 방법을 잘 모르는 유형이라면, 학습활동에 필요한 기억력, 집중력, 실행력, 학습 동기 중 자녀에게 부족한 요인을 파악해야 합니다. 구체적인 대안을 마련해 학습 효율성을 높여 주는 것이 매우 필요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