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자녀와의 대화법

반응형

자녀의 진로를 존중하는 6가지 대화 단계

학부모가 자녀와 대화할 때 꼭 알아야 할 6가지 단계의 대화 기술이 있습니다. 6가지 단계의 대화에서도 나 전달법 은 사용됩니다. 이 대화 기술을 사용하면 자녀 스스로 행동에 책임감을 느껴 변화하려고 노력하게 될 뿐만 아니라 학부모도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다시 한 번 되돌아보게 됩니다.

 

아래 활동지의 내용에 제시된 상황 (창업을 꿈꾸는 자녀 VS 다른 진로도 생각해 보길 바라는 학부모의 상황)을 바탕으로, 갈등 해결 6 단계에 맞게 자녀와의 진로 갈등을 푸는 대화를 작성해 봅시다.

갈등 해결 단계 내용 ‘나 전달법’을 이용해 대화하기
1단계
문제 정의하기
자녀가 창업가가 되고 싶다고 하는데,
무모하다고 생각해요.
ex ) 나는 O O 이가 창업가의 꿈을
꾸고 있는 것이 창 업을 너무
낙관적으로 바라본 것 같아 걱정이
돼.
2단계
해결책 만들기
꿈 을 실행 하기 위해 사업계획서를
매달 한
개씩 작성해 보기
ex) OO 아, 나는 창업가라는 꿈을
실현하기 위해서 조금씩 결과물을
만드는 것이 좋다고 생각해.
O O 이의 꿈 을 실현하기 위해
사업계획서를 작성해보는 것이
어떻겠니 ?
3단계
해결책 평가하기


매달 한개의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것 보다는
하나의 아이디어를 구체적으로 실현시키는
게 중요하다고 지적하는 경우
ex ) 아 ~ OO 이는 매달 한 개씩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것보다
하 나 의 아 이 디 어 를 꾸 준 히
끌 고 나 가 는 것 이 더 낫 다 고
생각 하 는 구나. 그럼 O O 이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겠니?
4단계
상호 수용 가능한 해결책 결정
창업을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하나의 사업계획서로 창업을 시도해 보기

ex) OO 이는 창업 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하나의 사업계획서를
활 용 해 창 업 을 시 도 했 으 면
좋겠다고 생각하는구나.
나는 매달 한 개씩 사업계획서를
작 성 하 는 것 이 좋 다 고
생각했는데, 듣고 보니 O O 이의
의견이 좋은 것 같아.

5단계
해결책 수행하기
창업 체험과 창업가의 강연을 들으며 현재
가지고 있는 창업 아이디어를 실현시켜 보기
e x ) O O 아, 나 는 창 업 체 험
프로그램 참여 외에도 창업가의
강 연을 듣 는 것도 너의 꿈 을
실현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아 .
창업가의 강연을 듣는 것도 함께
해보는 건 어떨까?
6단계
실행결과
평가하기
창업 아이디어의
결과물을 냉정하게 평가하기
e x ) O O 아, 이번에 O O 이의
사업계획서로 창업을 작게나마 해
봤는데, 결과가 그렇게 좋지 않아서
앞으로 계속 창업가의 꿈을 꾼다는
게 걱정돼.
계속 창업가를 꿈꾸는 것도 나쁘지
않지만, 창업가 외에도 다양한
진로가 있으니 생각해 보면 좋겠어.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