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아이 진학정보 - 고교학점제 과목

반응형

고교학점제, 진로에 따라 과목 선택해요

지금까지 학생들은 주어진 교과과정에 따라 수업을 들었습니다. 그런데 앞으로는 ‘고교학점제’를 통해 자신의 진로와 목표에 따라 희망하는 과목을 선택하여 이수하게 됩니다. 고교학점제란 무엇일까요?

 

고교학점제란 무엇인가요?

고교학점제란 학생이 기초 소양과 기본 학력을 바탕으로 진로와 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하고, 이수기준에 도달한 과목에 대해 학점을 취득 및 누적하여 졸업하는 제도입니다. 기존에는 과목을 이수할 때 학생 개개인의 성취 수준이 충분히 고려되지 않았습니다. 고교학점제는 학생 한 명 한 명의 성장을 중심에 둔 교육으로 전환하기 위하여 2025년 고교학점제 본격 시행과 함께 성취평가제 적용 범위를 확대합니다. 또한 해당 과목의 이수 기준에 도달할 때 학점을 취득할 수 있지요. 이러한 제도의 변화는 학생들이 더욱 성실한 자세로 배움에 임하게 돕습니다.

 

고교학점제는 언제 시작되나요?

고교학점제의 도입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2018년부터 연구·선도학교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2022년부터 특성화고에 고교학점제를 도입하고, 일반계고에는 학점제 제도를 부분 도입합니다. 이후 2025년에 모든 고등학교에 완성된 형태의 고교학점제가 전면 적용될 예정입니다.

※ 출처 : 교육부·한국교육개발원 고교학점제 홈페이지(www.hscredit.kr)

다양한

진로체험

기회 확대

사회

진출

지원 강화

자기주도

학습 능력 함양

학습

동기와

흥미 신장

진로, 적성과 연계하여 대학, 연구기관 등

지역사회와 연계한 학교 밖 교육이 활성화됩니다.

직업계고 학생의 경우 매학기 전환기마다 진로설계 집중기간을 운영하기 때문에 학생이 주도적으로 진로를 설계해갈 수 있습니다.

진로 준비에 필요한 핵심 능력인

자기주도학습능력도 함양할 수 있습니다.

학생의 과목 선택권을 보장하는 맞춤형 교육으로

학습동기와 흥미를 높입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