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학점제 과목선택방법

반응형

처음에 학생들이 직접 과목을 선택하게 되면 무엇을 배우면 좋을지 고민이 될 것입니다. 우리 자녀가 진로 목표를 이루는 데 도움이 되는 선택과목은 무엇일지 함께 이야기 나누어 보세요.

자녀가 배우고 싶은 과목을 직접 선택할 수 있어요

학생들이 선택할 수 있는 과목은 4개 교과 영역, 12개 교과(군)로 이루어진 보통교과 외에 전문교과I, 전문교과II 등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각 교과군마다 또 다른 세부 과목을 선택할 수 있지요. 고등학교 1학년 때는 공통 과목을 들으며 원하는 진로를 탐색하고, 고등학교 2~3학년 때는 진로와 적성에 맞춰 선택 과목을 듣게 됩니다. 선택 과목 또한 ‘일반 선택’ 과목과 ‘진로 선택’ 과목으로 나뉘는데요. 일반 선택 과목이 고등학교 단계에서 필요한 각 교과별 학문의 기본적 이해를 바탕으로 한 과목이라면, 진로 선택 과목은 교과 융합, 진로, 교과별 심화 학습, 실생활 체험 등이 가능한 과목입니다.

교육부·한국교육개발원의 고교학점제 홈페이지에서 세부 과목을 살펴보면서 진로 계획을 설정해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만약 우리 자녀가 아직 진로를 정하지 못했다면, 흥미와 적성을 기준으로 과목을 선택하고 천천히 진로를 탐색해도 좋을 것입니다.

교육부 네이버 블로그(blog.naver.com/moeblog) > 카드뉴스/인포그래픽 > ‘고교학점제 그것이 궁금하다!’

 

교육부·한국교육개발원 고교학점제 홈페이지(www.hscredit.kr) > 고교학점제 운영 > 과목안내> 가이드 북 사이트 바로가기 > 2015 개정 교육과정 교과별 안내 > 고등학교 교과목 편제

 

보통교과

전문교과I

전문교과II

- 기초

- 생활, 교양

- 체육, 예술

- 탐구

- 과학계열

- 체육계열

- 예술계열

- 외국어계열

- 국제계열

- 전문 공통과목

- 기초과목

- 실무과목

 

과목 선택에 따라 개인 시간표를 만들어요

고교학점제가 시행되면 학교에서는 다양한 교과목 가운데 학생의 학업 설계 결과와 수요 조사를 반영해 개설 가능한 과목을 확정합니다. 학생들은 학교에서 개설된 과목 가운데 자신이 진로를 탐색하고 목표를 성취하는 데 도움이 될 교과를 중심으로 시간표를 만들게 될 것입니다. 과목이 다양한 만큼 학생들마다 시간표가 달라집니다. 학생들의 수요가 적은 과목은 주변 학교와 공동 교육과정, 온라인 공동 교육과정, 대학이나 전문기관 연계 수업 등 다양한 방법으로 수업이 진행됩니다.

 

똑똑 Tip

학생들의 첫걸음을 지원하는 보충 프로그램

좋아하고 도움이 되는 과목 위주로 시간표를 짜더라도 모든 과목을 잘해낼 수는 없을 것입니다. 만약 학생이 과목의 성취 기준에 도달하지 못했다면 학교에서는 보충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학생이 과목을 이수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것이지요. 학부모님은 자녀와 함께 학업 목표와 도달해야 할 성취 기준을 다시 한번 점검해 주세요. 자녀가 보충 프로그램을 이수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출처 : 교육부·한국교육개발원 고교학점제 홈페이지 (www.hscredit.kr)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