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와 부모의 진로의 방향이 다를 때

반응형

학생들은 대개 진로·학과 선택이나 꿈과 현실 사이의 괴리 등으로 고민합니다. 장래희망이 모호하거나 너무 늦게 진로 방향을 설정해 불안해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문제는 해결하기 어려운 장벽처럼 느껴집니다. 우리 자녀가 자신의 진로 목표를 이루는 데 영향을 미치는 진로 장벽과 그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목표 달성 과정에서 마주하는 진로 장벽

진로 장벽이란 진로 목표를 설정하고 달성하는 과정에서 부딪히는 어려운 상황을 말합니다. 자신에게 적합한 진로를 탐색하고 결정하고 또 준비하면서 자연스레 거치는 과정이기도 합니다. 진로 장벽의 요인은 개인의 특성과 가치관, 성취동기, 사회·경제·문화적 구조 등입니다. 사고로 인한 갑작스러운 진로 변화, 희망직업과 가치관의 차이, 신체적 한계 등도 진로 장벽의 요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자녀가 진로 장벽 요인을 이해하고, 그 요인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은 때로는 힘들고 벅찰지도 모릅니다.

참고 : 삼양미디어 중학교 <진로와 직업> 교과서

 

진로 장벽 해결의 열쇠, ‘공감

진로 문제로 고민하는 자녀의 마음을 헤아리고 도움을 주는 비법은 공감입니다. 진로 장벽을 경험할 때, 학부모가 자녀의 마음에 공감해 준다면 자녀는 용기를 얻을 것입니다. 특히나 자녀에게 학부모님과의 의견 차이나 갈등은 또 다른 진로 장벽으로 다가오기도 합니다. 자녀와 진로 관련 생각이 다를 때 자녀가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이야기를 들어보고 공감한다면 의견 차이가 좁혀질 것입니다.

자녀의 진로 장벽을 살피는

온라인 진로상담 사례

자녀가 처한 상황을 이해해 주고 함께 해결책을 모색하는 대화를 나눌 때 자녀는 진로 장벽을 허물게 될 것입니다. 온라인 진로상담 질의응답에서 우리 자녀와 비슷한 고민을 하는 고등학생의 사례를 찾아보세요. 그리고 진로상담의 답변을 주의 깊게 살펴보면서 우리 자녀와 흡사한 점을 찾아보세요. 자녀의 상황과 고민을 헤아리고, 자녀에게 어떻게 조언해 주어야 할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다양한 진로상담 사례 속에서 우리 자녀에게 용기를 북돋아 줄 말 한 마디를 발견하기도 합니다. 상담사례를 참고하여, 진로 고민을 해결하고자 노력하는 자녀에게 든든한 지원군이 되어 주세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