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 학부모을 위한 꿀팁] 자녀들의 공부방법 지도하기

반응형

신나게 공부 쏙쏙

큰 꿈을 쑥쑥

자녀가 공부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정확하게 인지하면 자기주도학습이 가능할 뿐 아니라, 꿈을 향해 나아가는 긍정적인 태도도 갖게 됩니다.

자녀에게 공부가 필요한 동기를 심어주고, 공부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준다면 자녀는 성취감을 느끼며 공부의 재미를 찾게 될 것입니다.

꿈에 한 발 다가서는 학습 지도법

자녀가 좋아하는 과목이라면 예습을 적극적으로 도와주세요. 먼저 공부한 후에 수업을 들으면 복습의 효과를 줄 뿐만 아니라 예습에서 틀린 부분을 다시 점검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자녀가 좋아하지 않는 과목은 복습에 비중을 두는 것이 좋습니다. 복습으로 천천히 수업 내용을 익힐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자녀는 예습과 복습을 통해 자신에게 효과적인 학습법을 찾고, 적극적인 태도로 진로에 다가설 수 있습니다.

자녀의 공부 독립 도와주기

초등학교 고학년부터는 자기주도학습의 시행착오를 경험하기 쉽습니다. 책가방 싸기, 숙제 점검, 공부 계획, 공부 진도 등 모든 결정권을 점차 자녀에게 넘겨주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혼자 공부하는 틀을 갖추도록 도와주세요. 주변 정리, 물건 챙기기 등 자기주도적 생활이 몸에 배도록 도와주면 학년이 올라갈수록 스스로 공부하는 법을 터득할 수 있습니다.

관심 있는 공부 방법 찾아주기

자녀가 공부에 흥미를 느끼도록 하기 위해서는 공부가 자녀의 목표를 성취하는 데 도움을 주어야 합니다. 첫째, 학습 목표와 함께 학습의 유용성을 알려주면 자녀가 공부에 구체적인 의미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둘째, 평소 즐거웠던 경험과 학습 내용을 연관시켜 공부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도록 도와주세요. 자녀가 관심을 가지는 주제부터 천천히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