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와 장래희망에 대해서 이야기 하는 방법

반응형


진로지도는 부모 자신과 가족이 가진 다양한 자원 및 정보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모 자신의 꿈이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를 자녀와 함께 살펴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우선 구체적으로 부모의 어릴 적 꿈 4가지 이상을 종이에 적어보세요. 


그리고 그 꿈에 영향을 미친 사람, 그 꿈을 이루지 못했던 이유 등을 함께 적고 자녀와 이야기를 나눠보세요. 이러한 활동은 부모가 꿈을 갖게 된 계기, 꿈을 이루어간 과정, 어려웠던 일들을 자녀와 함께 공유함으로써 자녀 자신의 희망 직업, 꿈을 깊이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그 다음에 자녀의 꿈에 대해서도 같이 적어 보고, 부모와 자녀 간의 공통점, 차이점을 함께 이야기해 보세요. 이러한 활동은 부모-자녀 관계를 돈독하게 합니다. 


부모가 자녀와 함께 부모, 조부모, 친척들의 직업을 조사하고 그 직업에 대해 알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자녀가 친근하게 여기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직업을 살펴볼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부모 스스로 좀 더 다양한 분야의 직업을 자녀에게 소개할 필요가 있음을 느끼게 되고, 효과적인 진로지도를 할 수 있습니다. 


또 부모가 자녀를 직접 직장에 데리고 가 자신이 일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도 좋은 진로지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부모가 일하는 모습을 직접 보는 기회를 가지면서 어떠한 태도로 직업에 임해야 하는가에 대한 자세를 배울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채널로 진로정보를 볼수 있습니다.

아래의 배너를 클릭! '채널구독' 하기를 해주세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