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화고와 특성화고를 어떻게 선택해야 할까?

반응형

진학 준비 중인데 학교 선택 관련하여 고민이 많습니다. 일반화고와 특성화고, 어떻게 선택해야 할까요?


 


특성화고 선택, 설명회와 체험을 통해 신중히 결정하세요.


진학 준비 과정에서는 자녀의 생각을 충분히 들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막연히 대학진학을 위해 일반 인문계 고등학교에 진학을 하거나, 혹은 공부에 자신이 없어서 특성화고를 선택하지 말아야 합니다. 스스로 특성화고를 선택하고 책임감 있게 학교 생활을 한다면 인문계 고등학교에서 보다 더 많이 성장할 수 있습니다.  


물론 고교 졸업 후 취업을 목표로 하는 특성화 고교의 진학이 대학진학의 기회를 놓치게 되는 것은 아닐까 하는 부모님의 걱정도 충분히 이해할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대학입학 전형이 다양하며, 취업 이후에도 그 기회는 있습니다.  


특성화고에는 전공과가 있고, 그 전공과와 관련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대학의 수시모집에서 전공과 관련한 학과에는 특성화 고교 특별전형으로 진학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입시제도의 변화에 따라 인원이 늘어나기도, 줄어들기도 하기 때문에 대학 진학에 유리하다는 생각만으로 특성화고를 선택해서는 안 됩니다. 선택하려는 고교의 전공이 자녀에게 잘 맞는지, 또 잘 생활할 수 있는 환경인지 등을 상세히 검토해 보시고 자녀의 결정을 존중해 주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가지 않은 길에 대해서는 후회와 미련이 남기 마련이지만, 자신이 선택한 길에 최선을 다하면 또 다른 곳에서 가지 않은 길과 만날 수 있다는 것을 이야기 해주시고, 자녀의 선택을 격려해 주세요.


카카오톡 채널로 진로정보를 볼수 있습니다.

아래의 배너를 클릭! '채널구독' 하기를 해주세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