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에 따른 시간관리 방법

반응형

시간 관리와 학습으로

직업 전문성을 높이는 길

 

빌게이츠는 하고 싶은 일을 하기 위해 수학, 물리, 생물 등 여러 분야를 두루 공부했다고 합니다. 폭넓은 지식이 창의성을 길러 준다고 생각했기 때문이지요. 빌게이츠처럼 직업 전문성을 발휘하기 위해 우리 자녀도 다양한 교과를 성실하게 학습할 필요가 있습니다.

체계적인 학습을 돕는 시간 관리

진로 목표를 이루기 위해 시간 관리를 철저히 해 공부하는 학생은 짧게는 일주일, 길게는 수십 년간의 계획을 세우기도 합니다. 수많은 교과의 내용을 습득하려면 전략적인 시간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하루 동안 자신의 시간 사용실태를 점검하고 공부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녀가 학교수업시간이나 수면시간, 식사시간 등을 제외하고 남은 시간을 파악한 다음 하루에 할 수 있는 공부량을 계획하도록 이끌어 주세요.

진로에 따라 달라지는 학습법

여러 교과를 열심히 학습하는 것은 모든 학생의 공통점이지만, 진로에 따라 공부 방법에 차이가 있습니다. 희망하는 전공과 대학, 직업에 따라 필요한 지식과 공부법이 다르기 때문이지요. 예를 들어 이과 학생보다 더 많은 암기과목을 공부하는 문과 학생은 노트에 교과서의 핵심 키워드를 쓰고 해당 내용을 쭉 써 보는 공부법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술 계열로 진로를 정한 학생은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과학, 사회 등 여러 교과의 글을 많이 읽고 상상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므로 자녀와 대화를 통해 자녀의 진로와 성향에 맞는 학습법을 발굴할 때 학습 효과는 더욱 커질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