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무기록사는 무슨 직업일까요?

반응형

 

고령 인구의 증가로 인하여 병원을 이용하는 사람들의 수가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병원을 찾는 많은 사람들을 위한 효율적이고 높은 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의무기록사는 정확하게 기록된 정보를 바탕으로 의료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고, 환자들이 일관성 있고 효율적인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 하는 일

의무기록사는 병원을 찾아오는 환자의 질병에 대한 정보, 진단과 치료에 관한 모든 사항을 기록하는 일을 합니다. 기록된 정보를 가공하여 교육, 국가보건통계, 연구 조사 자료에 사용할 수 있는 가치 있는 정보를 만들기도 합니다. 이 외에도 기록된 정보가 외부에 유출되지 않도록 보안을 책임지고, 병원의 전반적인 관리 업무를 하기도 합니다.


■ 적성 및 흥미

문서를 일관성 있고 정확하게 기록할 수 있는 꼼꼼함과 성실함이 요구됩니다. 사람들의 개인적인 정보를 기록하고 보관하는 일을 하므로 정보 보안을 잘 할 수 있는 정직함이 있어야 합니다. 정보를 수집하고 가공하는 일을 하므로 통계학적 흥미가 있으면 좋습니다.


■ 되는 길

의무기록사가 되려면 의무기록사 양성기관으로 승인을 받은 대학(교)에서 관련 학과를 졸업해야 합니다. 학교를 졸업한 후, 의무기록사 국가면허시험에 합격해야 합니다. 관련 학과로는 보건행정학과,  병원관리학과, 의료경영학과, 의무기록학과, 건강관리학과 등이 있습니다.


■ 전망

고령화와 소득 수준 향상으로 인한 의료시설 이용 증가, 의료소송과 사보험 가입자의 증가, 환자 및 보호자에 대한 서비스 수요 증가로 정확하고 체계적인 의무기록정보에 대한 요구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따라 의료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해 의무기록을 관리?분석하는 의무기록사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