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중점학교에 대해서 궁금합니다.

반응형


예술중점학교는 교육부에서 추진하는 ‘학교예술교육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운영되는 학교입니다. 학교예술교육지원사업에는 예술교육거점학교, 예술드림학교, 예술중점학교, 지역 연계 학교예술교육 활성화사업, 오케스트라·뮤지컬·연극 등 예술동아리지원사업, 악기지원사업 등이 있습니다. 예술중점학교는 이 사업의 하나로 지원되고 있는 것입니다.


  예술고등학교가 예술교육을 목적으로 설립된 특수목적고등학교라면, 예술중점학교는 일반 중·고등학교에 예술중점과정을 설치하고 심화 교육을 실시하는 학교를 말합니다. 일반 중고생 중 예술에 소질과 적성이 있는 학생들에게 특성화된 교육을 하기 위해 2011년부터 운영되었고, 음악, 미술, 공연·영상 등 3개 분야가 있는데 학교별로 1개 분야를 중점 운영합니다.


  예를 들어, ○○고는 일반고지만 미술중점학급을 운영하며, 한 학년에 60명씩(학급당 30명 정원, 2개 학급) 미술 분야로 신입생을 선발해 미술교육을 실시합니다. 전공은 예고와 크게 다르지 않은 한국화, 서양화, 디자인, 소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미술중점학급을 운영하는 또 다른 고등학교의 교육과정을 살펴보면, 우선 1학년 때는 일반 학급과 같이 국민공통기본교과 이수단위를 증감하지 않지만, 2·3학년 때는 국어, 영어, 수학 교과 등을 증감하여 운영하며, 영어·수학 교과에서 학생들 수준에 맞는 자율선택 수준별 이동 수업을 실시합니다. 또 미술 실기 수업의 효율성을 위해 블록타임을 운영하며, 폭넓은 미술 분야를 접할 수 있도록 2·3학년 때는 선택과목을 확대하여 시행합니다. 이런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예술고등학교 미술과의 전공교과 시수와 비슷한 수준의 시수를 운영합니다.


  예술고등학교가 입학전형에서 실기고사를 치르는 데 반해, 예술중점학교는 별도의 실기고사를 치르지 않고 서류전형과 면접전형으로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입학전형은 시·도교육청 및 학교별로 다르므로 지망하는 학교가 있다면 반드시 사전에 입학전형을 확인하여 준비해야 합니다.


자녀가 재학 중인 시·도교육청 홈페이지에서 예술중점학교 명단을 찾아보고 적합한 학교가 있는지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여러 정보를 토대로 현명한 해법을 찾아나가시길 기원합니다.


카카오톡 채널로 진로정보를 볼수 있습니다.

아래의 배너를 클릭! '채널구독' 하기를 해주세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