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석감정사와 보석감정과

반응형

#보석감정사

▼ 직업 개요

- 보석의 진품 여부(감별)와 품질 및 가치를 적절히 평가(감정)하고 감정서를 발행하는 사람입니다.  


▼ 직무 내용

- 보석의 진품 여부와 가치를 평가하여 품질에 따라 등급을 매기고 감정서를 발행합니다.

- 보석의 종류에 따라 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특성과 결함을 찾아내기 위해 보석의 내·외부 구조를 검사합니다.

- 광학기계나 화학용액을 이용해 보석을 식별하여 물리적·화학적 특성을 확인하고 색상과 연마 가공도에 따라 등급을 매기고 보석감정서를 발부합니다.

- 가격 결정, 시장 변동, 경제적 변동에 따른 보석의 도·소매 가격을 평가합니다.

- 유색보석 감별, 다이아몬드 검정, 귀금속 검사를 합니다.  


▼ 관련 흥미 및 적성

- 감정 대상물의 특성과 차이를 살펴볼 수 있는 예민한 시각과 형태 감각이 있어야 합니다.

- 꼼꼼하고 차분한 성격을 가진 사람에게 유리하며, 이해관계에 따라 감정평가 결과가 좌우되지 않도록 공정성과 신뢰성, 책임감 등이 요구됩니다.

- 예술형과 탐구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며, 정직성, 신뢰성, 꼼꼼함 등의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합니다.


#보석감정과

▼ 학과 특성

- 보석감정과는 보석의 감별 및 감정, 디자인, 유통거래에 관해 다룹니다. 보석감정과는 보석감정 전문교육을 기본으로 보석 및 귀금속의 가공과 유통에 관한 실무능력을 함양시켜 딜러, 귀금속세공디자인, 웨딩주얼리플래너 같은 전문인력을 키웁니다.


- 생활 수준의 향상으로 인한 보석 소비 증가와 합성보석 생산기술의 발달로 보석의 진위를 판별할 수 있는 전문가의 수요는 꾸준할 전망입니다. 특히 귀금속류에 대한 전 품목의 수입이 자유화되었고, 보석을 직수입하는 기업들이 늘고 있어 보석감정사의 활동 무대는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주요 교육 내용

- 보석감별 과정 : 보석학, 원석감별, 보석내포물, 유색보석감별, 다이아몬드감정, 보석감정실무

- 보석디자인/세공 과정 : 랜더링, 귀금속재료학, 보석디자인, 주얼리CAD, 왁스카빙, 보석가공실습

- 주얼리마케팅 과정 : 주얼리마케팅, 주얼리디스플레이, 주얼리코디, 전자상거래, 소비자심리학  


▼ 졸업 후 진출 분야

- 보석 및 귀금속을 취급하는 도·소매업체, 보석감정원, 보석 및 귀금속의 수입·수출업체, 홈쇼핑전문업체, 보석전문유통업체, 무역수출입회사, 백화점, 보석감정 관련 교육기관 등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