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직업-SNS 보안전문가

반응형

  

1990년대 월드와이드웹이라는 인터넷 망 서비스가 보급된 후 천리안, 나우누리, 하이텔 등과 같은 전자게시판 시스템에서 시작해 최근에는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카카오톡, 밴드 등의 SNS가 우리 생활의 일부가 되었습니다.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의 한국미디어패널조사 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SNS 이용률은 2012년 23.5%, 2013년 31.3%, 2014년 39.9%, 2015년에는 43.1%로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로 나타났습니다.


  그런데 사용자가 증가하면서 최근에는 SNS를 통한 사생활 침해, 신상정보 유출, 그리고 온라인에서 괴롭히는 사이버 불링 등이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앞으로는 SNS보안전문가의 역할이 중요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SNS보안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정보보호학과, 정보보안학과 또는 컴퓨터공학과, 정보통신학과에 진학하거나 한국정보보호진흥원과 한국정보통신대학원대학교에서 시행하는 정보보안전문가 자격시험에 합격해야 합니다.


  또한 SNS는 사람과 사람 사이를 이어주는 것이기 때문에 SNS보안전문가가 되려면 프로그램 개발 능력보다 ‘인간 중심’의 마음을 갖는 것이 필요합니다. 나라면 사람들을 위해 어떤 서비스를 개발하고 싶다는 마음을 갖고 꾸준히 생각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카카오톡 채널로 진로정보를 볼수 있습니다.

아래의 배너를 클릭! '채널구독' 하기를 해주세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