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학사가 되는법과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반응형

"장학사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교육전문직이 되려면 여러 단계를 밟아야 해요.

  자녀분이 교육문제에 관심이 많나 봅니다. 학부모님께서 질문하신 장학사, 교육연구사는 통칭해서 교육전문직이라고 합니다. 우선 장학사와 교육연구사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장학사는 각급 학교(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등)의 교육활동을 지도·관리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주로 각급 학교의 학생교육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실시될 수 있도록 교사들과 협의·연구·분석하고, 교수방법·교재·교구 등의 효과를 관찰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학교 및 학급을 방문·시찰하는 일을 합니다.


  교육연구사는 학교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조사·연구하고, 학습지도방법을 개발·보급하는 업무를 담당하며, 학교교육의 실천문제에 관하여 조사하고, 새로운 교육사조 및 이론의 적용을 위한 현장연구를 수행하며, 교사의 개인연구 또는 연구지정학교의 협동적인 연구를 지원합니다.


  교육전문직이 되려면 교육대학이나 4년제 대학의 사범대학을 졸업해서 교원자격을 취득한 후, 교원임용고시를 통해 초중등 교사가 되어야 합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생물교사가 되려면 사범대학 생물교육과에 진학한 후 교원임용고시에 응시하면 됩니다. 그리고 교사로서 일정 기간의 경력을 갖추면, 교육전문직 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집니다. 자녀분의 경우에는 ‘사범대학 생물교육과 진학 → 교사 자격 취득 → 교원임용고시 합격 → 생물교사로서 경력 쌓기 → 장학사 시험 응시·합격 → 장학사로 임용’의 단계를 밟을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장학사가 되는 다른 경로가 있으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각 시도 교육청 홈페이지의 채용 정보 등을 살펴보면 교육전문직 채용 공고를 확인할 수 있으므로 이를 바탕으로 어떤 자격 조건을 갖추어야 하는지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카카오톡 채널로 진로정보를 볼수 있습니다.

아래의 배너를 클릭! '채널구독' 하기를 해주세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