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감소에 따른 2020 대입전망

반응형


이번 겨울방학을 기점으로 본격적인 수험생활에 돌입한 예비 고3이 향후 1년간의 대입 전략 수립에 있어 가장 신경 쓰는 부분은 아무래도 지난해 ‘불수능’ 여파다. 마침 2020학년도 대입이 2019학년도와 비교해 큰 변화가 없다 보니, 급격한 난도 상승으로 지난 대입 전반에 큰 영향을 미쳤던 ‘불수능’에 더욱 시선이 쏠리는 것. 상당수의 예비 고3이 불수능으로 인한 재수대란, 불수능의 반작용으로 인한 물수능 가능성 등에 주목하고 있다. 


그러나 올해 대입에서 가장 주목해야 할 것은 ‘학령인구’라고 입시 전문가들은 입을 모은다. 2020학년도 대입은 학령인구 급감이 가시화된 첫해인 만큼, 이로 인한 변화를 제대로 이해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올바른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는 뜻에서다. 실제로 앞서 불수능 여파로 지목된 재수대란 또한 학령인구 감소로 인한 영향일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그간 뉴스에서나 접하던 ‘학령인구 절벽’이 실제로 내가 치러야 할 대입에 직접적인 변화를 가져올 복병이라면 제대로 알고 그 영향을 따져봐야 하지 않을까. 입시 전문가들의 분석을 종합해 2020학년도 대입 전략 수립에 앞서 살펴봐야 할 학령인구 감소 폭과 그로 인한 변화 및 대입 전망을 정리했다. 

<에듀동아 2019.1.29 기사발췌>

[기사 원문 보러 가기]


카카오톡 채널로 진로정보를 볼수 있습니다.

아래의 배너를 클릭! '채널구독' 하기를 해주세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