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학과에 대해서 알고 싶어요.

반응형

 

선진국들은 영유아기가 삶에서 중요하다고 인식하여 유아교육과 보육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영유아보육, 만 5세 누리과정의 확대(만 3-4세) 등 유아교육과 보육을 강화하고 있는데요. 유아교육의 강화를 위해 전문적인 지식을 갖춘 유능한 유아교사 양성이 중요합니다. 유아교육학은 유아기의 원만한 성격 형성과 건강한 신체 발달은 물론 창의력과 표현력을 기르기 위한 교육 방법을 연구하는 인재를 기르기 위한 학문입니다.


■  무엇을 배우나요?

유아교육에 대한 이론 (부모교육, 영·유아 발달, 유아교사론, 유아교육개론, 인지이론과 교육)뿐 아니라 유아들의 성장·발달 시기에 따른 효과적인 교육 방법을 배웁니다. 그리고 실제 유아교육에 적용하기 위한 언어,미술,과학 등의 다양한 실기 과목을 공부합니다.   


■  졸업한 후 진로는요?
학부 4년을 졸업을 하면 유치원 2급 정교사 자격증을 받게 되며, 국·공·사립 유치원, 아동복지관에 취업이 가능합니다. 그 외에도 출판사,  아동용 방송 대본을 제작하는 방송국, 유아용 소프트웨어 제작사 등에서 일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아동 문학, 장난감 회사, 캐릭터 회사, 유아·아동복 회사 등과 같이 유아 관련 업체에 취업할 수도 있습니다.


■  어떤 능력이나 적성이 필요한가요?
아이들은 어른들과 생각하는 방식이나 행동하는 방식이 많이 다르기 때문에 배려심, 이해심, 희생정신 등이  필요합니다. 노래, 그림, 율동 등 실기 교과목이  많으므로 관심과 소질이 있으면 도움이 되겠지요. 또한 많은 아이들을 지도할 수 있는 통솔력도 필요합니다


■  전망은 어떤가요?
최근 국가에서는 유아교육을 위해 지원을 확대하고 있고, 어린이집 및 유치원의 보육·교육을 이용하는 부모님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유아 관련 분야 산업은 유아 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확대됨에 따라 사회적으로 더 중요해질 것이므로 학과 전망은 매우 밝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