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난감과 관련된 직업, 아트토이디렉터 직업은 무엇일까요?

반응형

 

 토이(toy)에 다양한 작가들이 그림을 그려 토이가 하나의 예술작품으로 탄생할 수 있도록 기획하고 전시하는 일을 담당합니다. 이렇게 작가들의 손을 거쳐 만들어진 토이를 아트토이(art toy)라고 하는데, 이를 브랜드 마케팅에 접목하기도 하고 상품화시키는 작업을 합니다. 


구체적으로 아트토이디렉터는 여러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자료를 수집합니다. 이 과정에서 프로젝트로 발전시킬 수 있는 사안을 가려내고, 어떤 고객을 대상으로 할것인지, 컨셉 등을 정합니다. 그 후 관련된 사안에 대한 제안서를 작성하여 담당자를 섭외하고 구체적으로 아트토이를 양산할 수 있는 공장을 찾아 디렉팅을 진행합니다. 제품이 나오면 이를 홍보하고 반응에 대한 모니터링을 합니다. 


또한 각종 테마를 정해 전시를 기획하기도 하는데, 그래픽디자이너, 피규어아티스트, 일러스트레이터, 애니메이터, 광고디렉터, 타투이스트 등 다양한 작가를 섭외합니다. 그리고 작가들에 의해 재해석된 작품들을 모아 전시를 합니다. 

 

 무엇보다 다양한 분야에 관심이 요구되는 직업입니다. 더불어 패션, 환경, 자선활동, 사회할동 등을 많이 보고 경험 하는것이 도움이 됩니다. 


아트토이디렉터가 되기 위해서는 단순히 토이에 대한 호기심만으로는 부족하고 경영학, 사회학, 시각․공업디자인 관련 공부를 하는것이 필요합니다. 특히 아트토이디렉터는 비즈니스와 문화를 접목시킬 수 있어야 하고 홍보, 마케팅 등의 업무를 하기 때문에 경영학을 전공하면 유리합니다. 또한 아직까지 한국의 토이시장이 작아 해외를 중심으로 홍보활동을 진행하는 특성상, 외국어공부를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아트토이는 패션, 문화, 환경, 자선활동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이 가능하고, 여러 세대를 아우를 수 있기 때문에 앞으로 성장 가능성이 높은 분야입니다. 따라서 아트토이를 기획하고 양산해 내는 아트토이디렉터의 중요성이 더욱 늘어날것으로 예상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