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지능검사에 대해서 궁금합니다.

반응형

3학년 딸아이가 얼마 전 학교에서 다중지능검사를 받아왔습니다. 1순위가 자기성찰지능이고, 2순위가 논리수학지능으로 나왔는데, 이런 지능은 선천적인 것인가요?  그리고 자기성찰지능은 뭘 뜻하는지 궁금합니다.



다중지능(Multiple Intelligence)은 미국 하버드대의 하워드 가드너 교수가 만든 이론으로, 인간의 지능은 한 가지가 아닌 여러 가지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지능은 두뇌의 각각 다른 영역을 차지하고 있으므로 각 개인이 가진 다양한 능력을 인정하고 이를 긍정적으로 개발시킬 수 있도록 돕는 이론입니다.


  지능은 유전적인 요소로 인한 선천적인 경향이 있지만, 교육 등 환경적 자극에 의해 후천적으로 개발되기도 하므로 태어날 때부터 타고난 고정된 개념으로 보기 보다는 어떤 환경과 경험, 기회에 따라 발전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따라서 자녀의 뛰어난 부분은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하고, 부족한 부분은 발달시킬 수 있도록 지도해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자기성찰지능은 자신을 이해하고 자신의 욕망, 두려움, 재능 등을 잘 다루어 효과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는 능력으로서, 꾸준한 자기 성찰을 통해 자신의 강점과 능력을 잘 인식하고 활용해 성공한 사람들에게 높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자기성찰지능은 모든 능력을 활성화시키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으므로, 자녀의 이런 특성을 격려하고 잘 발달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시기 바랍니다. 



카카오톡 채널로 진로정보를 볼수 있습니다.

아래의 배너를 클릭! '채널구독' 하기를 해주세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