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학과에 대해서 알고 싶어요.

반응형

 

지구는 현재 온난화, 산성비, 도시 대기오염 등 생존과 직결되는 대기환경 문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집중호우, 태풍, 이상 한파 등 기상재해가 자주 발생하고 있답니다. 대기과학은 지구와 다른 행성들의 대기에서 일어나는 모든 현상들을 이해하고 응용하는 학문으로, 기존에는 기후 및 일기에 대한 연구 분야가 주를 이루었으나, 기상이변, 기후변동, 대기환경 문제 등이 크게 부각되면서 연구 분야가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  무엇을 배우나요?

대기과학에 대한 기본적인 학문 내용뿐 아니라 당면하고 있는 환경 문제에 대해서도 교육?연구합니다. 지구환경과학, 지구과학, 대기화학, 대기환경, 기후학 등의 기초 과목과 고층대기학, 기상통계학, 수리대기과학, 일기예보법, 응용기상학, 대기대순환 등의 심화 과목을 공부합니다. 


■  어떤 능력이나 적성이 필요한가요?

실제로 대기과학과에서 다루는 대기, 해양, 환경을 공부하기 위해서는 고등학교 시절에 배운 지구과학 내용보다는 수학, 물리, 컴퓨터 지식을 많이 필요로 합니다. 이러한 기초 지식을 토대로 대기과학 관련 연구는 관측, 분석, 실험이라는 세 가지 큰 축을 바탕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세심한 주의력과 강인한 체력 또한 요구된답니다.


■  졸업한 후 진로는요?

대기과학과를 졸업한 후에 기상청, 기상연구소, 해양연구소, 환경개발원, 국립환경연구원, 항공우주연구소 등의 연구소와 항공 관련 기업, 방송사, 언론사 등 다양한 분야에서 대기과학 전문인으로 일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학원 진학을 하거나 유학을 다녀와 기상학자가 되어 연구를 계속할 수도 있습니다.


■  전망은 어떤가요?

대부분이 연구 직종이므로 전공을 살리기 위해서는 최소한 석?박사 학위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현재는 대기과학 관련 전문 인력이 부족하여 학위가 있으면 거의 채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들어 민간 예보사업이 본격적으로 실시되면서 이 분야에서 많은 인재가 요구될 것으로 보입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