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소개서 폐지, 2024년 대학입시 계획

반응형

자기소개서는 폐지되는 이유

자기소개서가 폐지되면 어떤 걸 더 준비해야 하는 걸까? 그러면 내신이 엄청 중요해지는 거지? 생활기록부는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 거야? 교육부는 2019년에 ‘대입제도 공정성 강화 방안’을 발표했어요. 자기소개서에 비교과 활동(소논문, 인턴, 봉사활동 등)이 지나치게 많고 검증이 어려운 내용들이 들어가 있어 이를 폐지하고 학생부종합전형의 평가 기준을 재정비하겠다는 것이 핵심적인 변화예요.

 

자기소개서 폐지, 2024년 대학입시 계획
자기소개서 폐지, 2024년 대학입시 계획

자기소개서가 폐지된 이후, 에상되는 변화

자기소개서 작성 부담이 사라진 만큼 대입 준비 시 내신, 수능, 면접 준비에 더 집중해야 돼요. 대입 준비 시 생활기록부와 면접이 중요한 평가 요소가 돼요. 생활기록부 내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행동 특성 및 종합 의견이 중요해요.

 

자기소개서 전면폐지 이후 준비사항

비중이 커진 ‘내신’과 ‘세부능력 특기사항’을 준비해요!

학생부종합전형에서 교과 내신의 비중이 더 커질 예정이에요. 또 생활기록부 내 작성이 가능한 교과별 수업 참여 태도 및 노력, 기본적인 학업 수행 역량을 드러내는 것이 중요해졌어요. 즉, 자기주도적 학습 역량과 전공 적합성, 더 깊이 사고하는 힘을 적극적으로 키워 아이의 실력을 드러내야 해요.

 

반응형

 

교과 내 자녀가 스스로 할 수 있는 활동을 준비해요!

생활기록부에 자녀의 수상 경력, 자율동아리, 개인 봉사 활동, 독서 활동 상황도 반영되지 않아요. 독서 활동은 대입에 반영되지 않지만, 수업이나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해 이뤄진 독서 활동은 생활기록부에 작성할 수 있기 때문에 교과안에서 이루어진 활동은 자녀가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도와주세요.

 

전략적으로 생활기록부를 관리해요!

이제 생활기록부에 가고 싶은 학과에 대한 관심, 노력 등을 표현해야 해요. 예를 들어 자녀가 수의학과 진학을 목표로 한다면, 통합사회 과목의 발표 주제를 동물 실험으로, 통합과학 과목의 탐구 주제는 동물 치료와 관련된 것으로 통일성을 줘야 해요. 더하여 자녀의 수업 태도에 ‘일관성’이 있어야 합니다. 특정 과목만 열심히 하기보다 모든 교과에 최선을 다하고 성실한 태도로 학습하는 것이 중요해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