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에서 우리 아이 진로 찾는 방법

반응형

온라인 콘텐츠로 / 진로탐색 Go Go

동영상 공유 플랫폼이 급속도로 팽창하면서 각양각색의 온라인 콘텐츠를 언제 어디서나 접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자녀를 지도할 때, 수많은 콘텐츠 가운데 어떤 콘텐츠를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까요?

다양한 온라인 콘텐츠를 자녀 진로탐색에 적극 활용하면 자녀의 집중도를 높일 수 있을 뿐 아니라 흥미를 북돋아 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자녀의 관심 분야에 맞는 진로와 직업세계 정보를 온라인 플랫폼에서 찾아보세요. 자녀와 자연스럽게 진로에 관한 대화를 나누며, 진로탐색에 한 걸음 다가갈 수 있습니다.

 

TIP 1. 진로탐색의 동기 찾아주기

온라인 영상 콘텐츠는 자녀가 진로체험을 하기 전에 보다 세세하게 진로탐색을 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집중력이 길지 않은 초등학생들도 흥미를 느끼며 생생하게 직업의 세계를 살펴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처음부터 롤 모델이나 진로 정보를 찾기보다는 자녀가 관심 있는 분야의 동화 콘텐츠나 과학 실험 관련 영상을 찾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자녀와 영상 시청 소감에 대해 대화하거나 관련 도서를 찾아보고, 그 내용을 바탕으로 직업체험 등의 다양한 기회로 넓혀주면 자녀에게 큰 동기부여가 됩니다.

 

TIP 2. 원하는 콘텐츠 쏙쏙 짚어내기

온라인 플랫폼에서 검색어로만 영상을 찾다 보면 너무 많은 검색 결과가 나와 원하는 내용의 콘텐츠를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에 앞서 커리어넷 누리집을 이용해보세요. 커리어넷 진로동영상 메뉴는 프로그램별, 대상별, 진로교육 영역별, 연도별로 구분돼 있어 원하는 콘텐츠를 찾기에 한결 수월합니다. 진로동영상 추천 태그로도 검색하여 자녀 진로탐색에 활용해보세요.

www.career.go.kr  

 

커리어넷 > 모바일/웹 분기

 

www.career.go.kr

TIP 3. 진로 목표를 세우는 대화 나누기

다양한 콘텐츠를 검색해보았다면, 이러한 경험을 진로 대화로 이어가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자녀가 진로를 탐색할 때 학부모님의 반응은 큰 영향을 줍니다. 자녀가 꿈을 이야기할 때 쉽사리 핀잔을 주기보다는 자녀의 꿈을 격려하고 믿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진로 대화를 하다가 성적 이야기를 꺼내며 “그 꿈을 이루려면 공부를 더 열심히 해야 한다”라고 하는 것도 자칫 대화의 맥을 끊을 수 있기 때문에 자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자녀의 이야기에 공감하며 진로 목표를 간직하도록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학부모님과의 대화에 신뢰가 더해지면 자녀가 자신의 진로에 다다르기 위해 자기주도적으로 진로탐색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