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의 진로가 계속 바뀝니다. 꿈이 계속 변합니다.

반응형

꿈이 많아도 고민!

자녀의 진로가 계속 바뀌어요

 

세상과 사물에 대한 호기심이 많은 학생들은 다양한 경험을 하면서 좋아하는 일과 관심 분야가 수시로 바뀌기도 합니다. 마땅한 진로를 찾지 못해도 걱정이지만, 꿈이 많아도 고민하게 됩니다. 꿈이 계속 바뀌는 자녀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차근차근 탐색하고

더 많이 대화해요

중학생들은 진로에 대해 다양한 경험을 하고 여러 직업에 대해 알아보면서 자신을 이해하게 됩니다. 새로운 자신을 마주하며 이전에는 좋아했던 분야에 대해 흥미를 잃게 되기도 하고, 또 새로운 분야에 관심을 가지기도 합니다. 진로를 바꾸게 되면 중학생 자녀는 진로를 결정하지 못했다며 조바심을 내기도 할 것입니다.

그렇지만 중학생 시기는 구체적으로 진로를 결정하기보다 자신에게 맞는 직업은 무엇인지, 미래에는 직업세계가 어떻게 변할 것인지 끊임없이 탐색하는 시기입니다. 따라서 한 가지로 진로를 정하기보다는 자녀가 꿈을 이루기 위해 현재 할 수 있는 활동을 찾아보는 것이 우선적으로 필요합니다. 그리고 꿈을 찾기 위해 필요한 준비사항을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꿈 많은 자녀의 진로탐색

직업세계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수집해요

여러 직업의 특징을

비교해 보아요

자녀의 진로 기록을

정리해 보아요

진로는 자녀의 미래 삶을 바꾸게 되므로 여러 기준을 바탕으로 진로를 탐색하는 신중한 태도가 필요합니다. 자녀가 희망하는 여러 직업의 종류와 특성, 전망 등 직업세계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수집해 봅시다. 막연하게 생각했던 꿈을 선명히 바라보는 돋보기가 됩니다.

어제는 요리사, 오늘은 파일럿이 되고 싶다는 우리 자녀, 자녀가 꿈꾸는 직업 사이에 어떤 공통점이 있는지 살펴봅시다. 각각의 희망 직업이 자녀의 흥미와 적성, 가치관과 연결되는 부분은 무엇일까요? 각 직업의 특징을 비교 분석하다 보면 자녀와 가장 잘 맞는 직업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자녀가 그동안 특별히 열심히 했던 일, 동아리 활동, 취미, 학업, 여행 등의 경험을 기록하도록 조언해 주세요. 자녀가 해 온 진로 활동을 살펴보고 미래에 어떤 삶을 살고 싶은지 적어 보면 진로 선택에 대한 기준이 조금 더 명확해질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