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의 학제 제도와 학과 제도의 차이점

반응형

 저희 아이는 고2인데 로봇에 관심이 많아 대학 진학을 기계공학이나 전자공학 쪽으로 하게 될 것 같습니다. 그런데 아이가 어디선가 대학에 로봇공학학제라는 것이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고 합니다. 그럼 아예 이런 학과로 진학하는 것이 나을 듯한데, 학제라는 것이 생소해서 자세히 알고 싶습니다. 정식 대학이 맞는지, 맞다면 학제는 학과랑 어떻게 다른지 궁금합니다.


 자녀가 로봇에 관심이 많아 해당 분야를 전문적으로 배울 수 있는 전공을 찾고 계시군요? 로봇공학학제가 있다는 정보를 알게 되신 것 같은데,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로봇공학학제는 현재 대학원 과정에 개설되어 있습니다. 모 대학원 전기 및 전자공학부 내의 세부 전공으로 로봇공학학제 전공 석사, 박사 과정이 개설되어 있는 것이 대표적인 사례이며, 대학원 과정이므로 4년제 대학 과정을 마친 후 진학할 수 있습니다.


  대학의 학과나 대학원의 전공과정은 대부분 단일 학문 분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대학을 전자공학과에 진학한 학생은 대학원에서도 전자공학을 전공하게 됩니다. 추가로 알고 싶은 분야가 있는 경우에는 복수전공이나 부전공으로 따로 공부합니다. 그런데 로봇공학은 단일 학문 분야가 아니라, 기계공학, 전자공학, 컴퓨터공학 등 여러 분야가 융합된 종합학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로봇의 본체인 기구부품 개발을 위해서는 기계공학 관련 지식이 필요하고 로봇의 움직임 조작에는 전자공학 관련 지식이 필요하며, AI(인공지능) 및 각종 지능 관련 부분들에는 컴퓨터공학 관련 지식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다양한 학문 분야를 보다 종합적으로 배울 수 있도록 도입된 것이 로봇공학학제입니다. 


  이 학제의 특징은 교육과정이 기계, 전자, 컴퓨터 등 다양한 학문 분야로 이루어진 관계로 교수진도 여러 학과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분야별로 전문적인 내용을 배울수 있습니다. 기계 분야는 기계공학과 교수로부터, 전자 분야는 전자공학과 교수로부터 배우게 되는 것입니다. 로봇공학학제는 로봇 연구 및 개발에 필요한 여러 지식과 기술을 해당 학제 내에서 종합적으로 배울 수 있는 장점이 있는 것입니다.


  자녀분의 경우 대학에서 로봇 연구 및 개발에 필요한 기초 공학 분야를 입학해서 대학원 과정으로 로봇공학학제로 진학하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다만, 학과 및 전공 편제는 학교별로 다를 수 있으니, 지망하는 대학이나 대학원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시고 준비해 나가시기 바랍니다.

카카오톡 채널로 진로정보를 볼수 있습니다.

아래의 배너를 클릭! '채널구독' 하기를 해주세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