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프로그래머는 무슨 직업일까요? 되는법

어떤 일을 하나요?

생활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식생활습관이 변화하고 바쁜 사회생활로 운동이 부족하게 됨으로써 나타나는 비만! 비만은 남녀노소 가릴 것 없이 나타난 대표적인 현대 질병으로 우리들의 생명까지 위협하고 있습니다. 


2014년 영국의 의학전문지 '랜싯(Lancet) 2014년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비만 또는 과체중에 해당하는 사람이 무려 21억 명에 달할 것이고 이는 세계인구의 1/3에 이를 것이라고 합니다. 이를 보더라도 비만은 단지 우리나라만의 문제는 아닌 듯합니다. 다이어트에 관한 직업들이 등장한 시기는 1990년대 후반으로, 생활수준이 높지 않았던 1970, 80년대에는 다이어트라는 용어 자체가 없었습니다. 


다이어트프로그래머의 일은 먼저 고객의 체중과 체지방 등을 기계로 측정하고 고객의 식습관, 운동량, 주변 환경 등을 확인하는 것으로 시작됩니다. 이를 토대로 식이요법이나 운동요법 등 고객에게 적합한 다이어트프로그램을 설계합니다. 그리고 설계된 프로그램에 따라 고객이 잘 이행하고 있는 지를 점검하고 주기적으로 체중 및 체지방 감소 유무를 기계로 측정하여 고객에게 변화여부를 알려줍니다. 체중 감소와 건강증진을 위해서는 잘 짜인 프로그램도 중요하지만 환자의 의지가 더욱 중요하다고 합니다. 


업체에 따라 일하는 방식은 조금씩 다릅니다. 상담부터 다이어트프로그램 기획 및 설계, 그리고 실행 및 관리 업무를 다이어트프로그래머 혼자 수행하는 업체가 있는 반면, 상담과 프로그램 기획 및 설계는 다이어트프로그래머가, 관리는 테크니션(technician), 또는 세라피스트(therapist)가 그리고 영양 분야는 별도로 영양사가 담당하는 업체도 있습니다.


어떻게 준비하나요?

다이어트프로그래머는 개인의 신체 상태나 생리학적 측면을 고려하여 다이어트프로그램을 설계하기 때문에 주로 영양학, 생리학, 체육학, 비만학, 운동학 등에 관한 학문적 지식이 요구됩니다.


다이어트 관련 학과로는 전문대학에 다이어트정보학과가 있으며 이 밖에 식품영양학과, 피부미용과, 체육학과 등도 다이어트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전공입니다. 그러나 반드시 정규 학위과정을 거쳐야 다이어트프로그래머가 되는 것은 아니며 민간 교육훈련기관을 통해서도 이 직업에 들어설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프로그래머들은 체중이라는 민감한 부분을 다루기 때문에 고객의 마음을 항상 헤아려야 하며, 이에 따라 고객지향적인 마인드와 대인관계유지가 요구되는 직업입니다. 아직까지 국가수준의 자격은 없으며 한국다이어트프로그래머협회 등 민간협회나 각 업체별로 해당 자격을 발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해당 업체에 취업하기 위해서는 관련 자격이 필요할 수 있으나 반드시 자격을 소지해야 다이어트프로그래머의 업무를 수행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 직업의 현재와 미래는?

비만 클리닉업체, 바디케어업체, 다이어트식품회사, 헬스센터 등에서 활동하고 있는 다이어트프로그래머의 수에 대한 정확한 통계자료는 없습니다. 그러나 대형미용실에서 마사지 등의 관리업무만을 수행하는 체형관리사 등을 제외하면 전문 다이어트프로그래머는 그리 많지 않을 것입니다. 직업특성상 여성들이 주로 진출하고 활동하고 있으나 헬스센터 등에서도 다이어트 업무가 필요하므로 남성들의 진출도 가능합니다. 


처음 시작하는 단계에서 다이어트프로그래머가 받는 임금은 그리 높지 않습니다. 또한 임금을 지불하는 방법도 기업에 따라 달라, 매출액을 기준으로 하거나 또는 관리하는 고객 수에 따라 지불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개인의 건강뿐 아니라 개성표출에 대한 관심, 그리고 취업에 있어서도 외모의 영향으로 향후 다이어트프로그래머에 대한 관심은 지속될 전망이나, 진입장벽이 낮고 미용 등 관련 분야에서의 인력공급이 많은 점은 취업에 불리한 요소로 작용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채널로 진로정보를 볼수 있습니다.

아래의 배너를 클릭! '채널구독' 하기를 해주세요.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