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소한 이색직업, 두피모발관리사가 되는법

반응형

어떤 일을 하나요?

업무나 공부, 취업이나 인간관계, 금전적 문제 등 여러 가지 원인 때문에 현대인들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습니다. 성인뿐 아니라 초등학생, 심지어 어린 아이들까지도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합니다. 사람의 면역력을 약화시키고 만성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스트레스로 인해 가장 많이 나타나는 증세로 모발이 빠지는 현상 즉, 탈모현상이 손꼽히고 있습니다.


스트레스뿐 아니라 유전, 두피이상, 헤어제품 과다 사용, 환경오염 등의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하여 탈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과거 남성에게만 발생한다고 여겨졌던 탈모가 이제는 여성에게도 빈번하게 발생하면서 남녀노소 할 것 없이 탈모증세로 고민하고 있고, 이러한 탈모로 인해 더 많은 스트레스를 받는 악순환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이 점점 두드러지면서 두피모발을 전문적으로 관리해주는 사람이 등장했는데요, 바로 두피모발관리사입니다. 두피모발관리사는 탈모 증세뿐 아니라 비듬, 가려움증과 같은 두피질환, 모발손상 등에 대하여 상담하고, 더 이상 증세가 악화되지 않도록 모발을 관리해 주는 업무를 합니다. 외국의 경우 이미 두피모발관리의 사회적 인식이 정착되어 정기적으로 두피모발관리를 받는 사람들이 많이 있고, 트리콜로지스트(Trichologist)라 불리는 두피모발전문가들이 전문적으로 활동하며 모발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전문적으로 두피모발관리 영역이 도입되고 발전된 것은 불과 몇 년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그 전에는 헤어숍이나 피부 관리실에서 일부분으로 관리되어졌으며, 아직까지도 이러한 형태로 운영되는 곳이 많이 있습니다. 


두피모발의 상태는 개개인의 건강상태, 식습관, 유전 등에 따라 모두 다르기 때문에 두피모발관리사는 우선 고객과의 상담을 통해 이러한 사항을 점검하게 됩니다. 그 후 두피모발상태를 컴퓨터 및 측정기계를 이용하여 정확하게 측정하고 분석한 후 고객에게 원인과 상태에 대하여 설명하고 상태에 따른 적합한 관리프로그램 계획을 세웁니다.


스트레스를 없앨 수 있는 편안한 환경에서 긴장감을 풀어준 후 두피스케일링 등을 이용하여 모공을 정리합니다. 그 후 탈모진행이나 두피이상 상태에 따른 적합한 제품을 사용하여 적정한 시간동안 영양제를 도포하는 등 마사지를 반복하여 두피모발을 관리하게 됩니다. 그리고 고객본인의 관리도 증세개선에 매우 중요하므로 고객에게 스스로 관리하는 법을 지도하고 심리상담 및 헤어에 관한 여러 상담을 합니다. 이 외에도 두피모발관리를 위한 제품을 연구하기도 합니다.


어떻게 준비하나요?

두피모발을 전문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두피나 모발의 전문적 지식 이외에도 인체구조학이나 영양학, 해부학, 화학, 두피 및 모발생리학 등의 인체의 기본적인 지식이 있어야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대학의 미용 및 뷰티관련학과에서 세부전공으로 개설되어 있는 두피 관련학을 수강하거나 특정 학회 또는 회사에서 제공하는 교육프로그램을 이수한 후 두피모발관리사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관련 자격증으로는 민간에서 발급하는 두피모발관리사 자격증 등이 있습니다.


현재 외국처럼 두피모발학을 전공하여 전문적으로 활동하는 사람은 소수이며, 헤어숍이나 피부과, 피부마사지실에서 근무하다가 관련프로그램을 이수하고 자격을 취득하여 두피모발관리사로 활동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두피모발관리사는 다양한 계층의 고객을 상대해야 하므로 사교성이 좋아 모든 사람에게 친근하게 다가설 수 있는 활발한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그리고 다양한 이야기로 고객의 긴장감을 풀어주고, 고객이 만족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두피모발 관리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 직업의 현재와 미래는?

두피모발관리사로 활동하는 사람은 대부분 여성입니다. 두피모발 전문클리닉에서 활동하지만 아직 운영되고 있는 전문클리닉이 많지 않은 편으로, 상당수가 헤어숍, 피부 관리실 및 피부과에 근무하며 모발관리를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들의 임금은 업체마다 상이하지만 일정하게 기본 급여를 받으며 관리 받는 고객의 수에 따라 인센티브를 받는 경우가 많은 편입니다. 


업무, 대인관계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한 스트레스 증가, 잦은 헤어스타일 변경, 환경오염 등으로 탈모 및 두피질환이 나타나는 연령대가 점점 낮아지고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중·장년층의 남성이 대부분의 고객층을 이루고 있지만 두피모발 문제로 고민하는 여성 및 학생들도 점차 증가하고 있는 만큼 두피관리 수요는 확대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모발관리제품, 탈모치료제, 모발이식, 가발 등으로 구성된 두피모발시장이 더욱 세분화되어 다양하게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향후 두피모발시장의 꾸준한 성장이 예상되는 만큼 두피모발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갖추고 활동하는 사람은 더욱 필요할 것입니다.


카카오톡 채널로 진로정보를 볼수 있습니다.

아래의 배너를 클릭! '채널구독' 하기를 해주세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