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색직업, 생소한 직업 숲해설가는 무엇일까요?

어떤 일을 하나요?

숲해설은 숲의 구성, 숲의 형태, 숲의 특징을 전문교육을 통해 습득한 지식과 현장에서 접한 자연생태 등을 다양한 안목과 경험을 바탕으로 방문객에게 만족한 숲여행이 될 수 있도록 정보를 전달해야 한다. 따라서 숲해설가는 지속적으로 해설지역의 특성과 환경을 조사하며 변화된 환경을 파악하여야 한다. 숲해설은 교재에 의한 지식전달 뿐만 아니라 자연관찰이나 임업체험, 산림의 구성, 산림레크리에이션 등을 통해 숲을 찾는 사람들에게 산림의 중요성, 숲과 인간과의 관계 등을 알기 쉽고 늘 가까이 할 수 있도록 운영한다. 특히,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경우와 청소년과 성인, 장애우 등을 대상으로 하는 경우는 전혀 다른 접근법이 필요하다. 따라서 대상별 접근법 등에 관심을 갖고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근무는 주로 공원이나 숲에서 또는 찾아가는 숲해설 등을 통해 학교숲(화단 등)에서도 진행을 한다. 숲해설을 할 때는 산행 등 활동에 적합한 복장을 해야 한다. 이는 방문객들의 예기치 않은 사고에 적극적으로 대처해야하는 순간을 대비해서 안전한 복장, 안전화 등이 매우 중요하다. 

숲해설가는 숲에서 일을 하면서 삼림욕도 하고 정신적인 스트레스도 줄일 수 있어 직업인으로서 근무환경은 최고의 강점이다. 숲해설은 주로 주말에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고, 특히 토요일과 일요일 오전에 많아 주말에 바쁘다. 숲해설가는 숲에 대한 전문지식을 갖고 이에 대해 해설을 해준다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일정 교육과 훈련을 통해 다른 분야로 진출하기 좋다. 산림청에선 등산객이 안전한 산행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등산안내인제도를 2006년부터 시행하고 있는데, 산림분야 근무경력(숲해설가)이 있으면 우대를 받을 수 있다. 한편 방문객들을 안내하고 해설한다는 특징을 살려서 문화유적해설가로 활동할 수도 있다. 관광객을 대상으로 문화유적해설과 숲해설을 함께 하는 이들도 있다.


어떻게 준비하나요?

숲해설가가 되려면 생태와 환경 전반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다. 관련된 책을 꾸준히 읽고 지식을 쌓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특히 사람을 대하는 일이므로 새롭게 만난 사람과 쉽게 어울릴 수 있는 밝고 긍정적인 성격의 소유자에게 적합하며 다양한 연령대의 다양한 직업을 가진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므로 인생 전반에 걸친 경륜이 있으면 좋다. 다른 교육과는 달리 그때그때 현장에서 만나는 동식물에 따라 교육내용이 달라지고, 체험내용도 달라질 수 있으므로 순발력과 판단력도 필요하다. 1999년 국립자연휴양림과 국립수목원에 숲해설가가 등장한 이래 2007년부터는 정부가 인정한 숲해설가 양성교육이 실시되었고, 「산림문화·휴양에 관한 법률」에 따라 2012년 산림교육전문가 양성기관이 지정되어 현재 30여개기관에서 숲해설가 전문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해당 교육은 숲해설가로서 활동하는데 꼭 필요하다. 산림청장이 인정한 교육기관은 (사)숲연구소, (사)숲해설가협회, 국민대평생교육원 (사)숲과 문화연구회, (사)숲생태지도자협회, 인천녹색연합, 불교환경연대 등 민간 교육기관과 상지대학교 등이 있다. 숲해설가 양성교육은 현장실습 30시간을 포함, 산림교육의 이해 등 산림생태학 식물의 이해, 야생동물의 이해, 곤충의 이해, 산림토양학, 숲생태학, 수서생태계, 인간관계학, 응급조치 등의 교육(140시간)과 숲 식생조사 등의 과제물과 개인도감 제작 등을 통해 전문가로서 자격을 갖추는 교육을 이수하여야한다.


이 직업의 현재와 미래는?

숲해설가는 대부분 기간계약을 통해 시간당 혹은 해설을 한 횟수로 임금을 받는다. 시간당 임금은 적게는 3만원에서 많게는 10만 원 정도다. 다만, 안정적인 일자리 확보가 쉽지 않기 때문에 직업으로 삼기 위해선 개인적으로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주5일 근무제와 숲과 자연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는 것으로 볼 때 앞으로 숲 체험프로그램이 늘어나고, 숲해설가 수요도 계속해서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산림청에서 지정한 각 기관에서 해마다 배출되는 인원은 각 기관(30여개)마다 연인원 약 50여명~80여명 정도로 많은 인원이 숲해설전문가로 배출되고 있으나 양성되는 숲해설가 수에 비해 활동의 장이 아직은 부족한 실정이다


카카오톡 채널로 진로정보를 볼수 있습니다.

아래의 배너를 클릭! '채널구독' 하기를 해주세요.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