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인팅아티스트가 되는 법

반응형


1) 어떤 일을 하나요?


아파치 추장의 얼굴이나 아프리카 부족의 몸에 그려진 부호 또는 그림 등, 몸에 그림을 그리거나 색을 칠하는 관습은 아주 오래되었다고 합니다. 이러한 관습은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주술적인 목적과 계급이나 신분, 종교 등을 나타내기 위한 것으로 이후 여성의 미를 돋보이는 메이크업으로 발전하였고 다시 예술적 미로 승화되어 오늘날에 이르고 있는 데, 이러한 한 형태가 바디페인팅입니다. 


바디페인팅(body painting)은 말 그대로 인간의 신체에 그림을 그리는 것으로 개인의 개성 표출이나 기업의 홍보용으로, 그리고 예술 활동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본격적인 바디페인팅이 일반 대중에게 알려진 것은 2002년 월드컵을 통해서였습니다. 월드컵 당시 온 국민은 하나가 되어 얼굴에 태극기나 축구 볼을 그려 넣었는데 이러한 작업을 주도한 사람들이 페인팅아티스트들입니다. 바디페인팅은 단순히 인체에 그림을 그리는 것만으로 완성되는 것이 아닙니다. 무대와 조명, 콘셉트에 맞는 소품, 음악, 특수효과, 모델의 율동과 안무 등의 모든 것이 조화롭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새롭게 발표된 신차 홍보에 활용되는 바디페인팅을 중심으로 바디페인팅아티스트의 일을 알아보면, 신차의 홍보효과를 높이기 위한 콘셉트을 정하는 것에서부터 일이 시작됩니다. 관계자와 협의하고 홍보장소, 행사규모 등을 파악하여 페인팅 할 내용을 종이에 디자인합니다. 그 다음으로 페인팅을 할 모델을 선정하게 됩니다. 작품의 콘셉트에 적합하고 장시간 함께 작업을 해야 하기 때문에 모델 선정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선정된 모델의 몸에 에어브러쉬, 파운데이션, 수성물감 등을 사용하여 그림을 그리게 되는 데 보통 3~5시간 정도 소요되며 체력과 지구력을 요하게 됩니다.

그림을 그리는 것 이 외에도 작품들을 돋보이기 위해 가발, 깃털 등의 장식품을 사용하여 치장을 합니다. 바디페인팅 작업은 주로 실내에서 이루어지나 실외에서 일반인들 앞에서 작업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2) 어떻게 준비하나요?


바디페인팅아티스트가 되기 위한 학력 제한은 없습니다. 그러나 바디페인팅은 메이크업, 미술, 분장 등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메이크업, 분장, 그리고 미술에 대한 기본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바디페인팅아티스트가 되고자 하는 경우 메이크업, 분장, 미술과 관련된 학과를 공부하면 좋을 듯 합니다. 그리고 바디페인팅에 소요되는 시간이 3~5시간 정도 되기 때문에 체력, 지구력, 끈기가 필요합니다


3) 이 직업의 현재와 미래는?


국내 바디페인팅아티스트는 대부분 프리랜서 형태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기업에 소속되어 일하지 않기 때문에 수입은 일정치 않습니다. 기업이나 제품의 홍보, 파티, 축제, 예술사진 촬영 등에서 수입을 얻을 때도 있지만, 이는 비정기적이라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바디페인팅 외에 강의, 분장, 메이크업, 스킨아트, 파티페인팅, 페이스페인팅, 그래피티 등 관련된 분야의 활동을 병행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아직 바디페인팅에 대한 일반 대중의 인식이 미흡한 상황입니다. 더욱이 단순히 상업적인 목적만을 고려하는 기업의 인식 때문에 바디페인팅아티스트들의 창작활동의 여건은 미흡합니다. 따라서 향후 이 분야에 대한 일자리 수요가 많지 않을 전망입니다. 하지만 예술 활동의 한 영역으로 창의적인 사고로 새로운 영역을 개척 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는 도전해 볼 만한 분야입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