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테크니컬아티스트가 되는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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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테크니컬아티스트는 기술로 대표되는 프로그래밍의 구현 가능성과 효율성, 그리고 아트로 대표되는 그래픽 아티스트의 감성과 예술적 지식 등 두 가지를 다 이해하면서 기술과 예술 사이에서 대화를 돕는 일을 한다.


이들의 업무 범위는 게임 개발사마다 차이가 있다. 그러나 게임의 시각적 완성도를 높이고, 개발의 효율을 향상시키는 데 필요한 업무, 즉 그래픽 아트와 프로그래밍 사이에서 커뮤니케이션을 한다는 점에서는 공통점이 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캐릭터와 월드의 다양한 질감과 특수한 효과를 표현하는 셰이더 작성, 아티스트들이 개발 툴을 좀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스크립팅, 아트와 프로그램에 관한 다양한 문제를 파악해 해결방안 모색 등의 업무를 한다.


이들은 게임회사 및 실시간 컴퓨터 그래픽 기술이 필요한 모든 분야를 활동영역으로 한다. 최근 유행하는 VR(가상현실), AR(증강현실) 계열도 일종의 기술과 아트의 융합으로, 이 분야가 발전하면서 게임테크니컬아티스트의 역할도 커지고 있다.  

 

3D 모바일 롤플레잉게임(RPG) 개발 경험자로서 3D게임 그래픽의 제작 과정 및 작업프로세스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있는 경력자 진입하는 데 적합하다. 게임 관련 업체에서 아트 디렉팅, 그래픽디자이너로 활동한 경력이 있으면 좋다.

사람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프로그래머를 하다가 아트를 배우는 것보다는 아트를 배우다가 프로그래머를 하는 게 더 힘든 편이다. 따라서 그래픽 아티스트로 시작한 후에 일정 경력을 쌓은 다음 이 분야로 진출하는 것이 좋다. 이 분야는 신입으로 시작하기 매우 힘든 분야이기 때문에 그래픽 아티스트로서 경험을 쌓으면서 프로그래밍 지식까지 충분히 쌓는다면 전문성을 인정받을 수 있을 것이다.

게임디자인, 게임창작 기획 관련 전공을 한 사람이 유리하며, 미술과 공학의 상반된 개념에 대한 통합적인 지식과 이해가 필요하다. 반드시 높은 프로그래밍 수준을 필요로 하는 것은 아니지만 프로그래머들과 기술적인 의사소통은 가능할 수 있어야 한다. 또 게임사의 글로벌화가 이루어졌기 때문에 외국어 능력도 필요하다.

미술과 공학에 두루 관심이 있어야 하고,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탐구하는 자세가 습관화되어 있으면 좋다. 또한 끊임없이 진화하는 새로운 기술을 습득하고 많은 문제를 해결하려는 도전정신이 있어야 한다.

팀플레이가 매우 중요하므로 다른 사람들과의 의사소통을 유연하게 할 수 있어야 한다.


게임테크니컬아티스트를 전문적으로 양성하는 교육기관이나 자격증은 없다. 게임 관련 학과가 전국에 70개 정도 있지만 최근 통폐합으로 없어지는 추세다.

전문적인 게임 그래픽 아티스트 교육이나 프로그래밍 등은 취업을 한 후 실무에서 배워야 한다. 장기간, 대규모의 프로젝트에 테크니컬아티스트로 참여해 볼 수 있는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스쿨 정도가 존재한다.

게임개발 특성상 통합적 교육이 이뤄지는 교육기관이 필요하다.

게임테크니컬아티스트만을 전문적으로 육성하는 교육기관이 많지 않아 배우는 과정에 어려움이 있다. 특히 아티스트와 프로그래머 역할을 이해하고 수행할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많은 학습내용과 경험을 쌓아야 한다. 특히 게임분야의 기술 발전 속도에 맞춰 지속적으로 공부해야 전문가로서 입지를 다질 수 있어 성실함이 요구된다.

또한 게임테크니컬아티스트는 역할과 업무범위 등을 분명히 인식해야 한다. 다양한 직군의 역량 있는 동료들과 함께하는 협업이 많기 때문에 특히 프로그래머출신이 테크니컬아티스트가 되는 경우에는 과도하게 엔지니어링에 관여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국내현황|

초창기에는 남성 종사자가 압도적으로 많았다. 여성은 그래픽 분야에 국한되어 활동을 했지만 최근 게임분야의 직업들이 인정을 받게 되고, 게임업계가 남녀차별이 없는 곳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대학의 관련 학과 입학생 중 여학생이 비율이 과반을 넘기도 했다.

테크니컬아티스트 역할을 하는 사람이 현장에 있지만 이름 자체를 게임테크니컬아티스트라고 부르지 않는 경우도 있어 정확한 종사자수를 파악하긴 어렵다. 중급 규모 이상의 게임개발업체에서 주로 채용한다. 대형업체의 경우는 관련 팀을 두기도 한다. 임금수준은 회사별로 차이가 있다.
국내 게임시장규모는 2008년 이후 처음으로 2013년에는 전년대비 0.3%감소하였고, 2014년에는 -1.8%로 전망된다. 국내 게임 산업의 수출에서도 2011년 48.1% 증가에서 2013년에는 2.9% 증가하는 데 그쳤다. 전문 인력의 유출이 심화된 것도 성장잠재력 훼손을 가져와 위기론을 뒷받침하고 있다.

|향후전망|
최근 국내 게임 산업의 위축에도 불구하고 전세계 게임 산업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또한 게임 산업이 글로벌화 하고 있어 인력의 유출입도 활발해질 것으로 보인다. 게임엔진의 대중화와 높은 수준의 결과물을 요구하는 시장 환경은 테크니컬아티스트와 같은 전문 인력에 대한 수요를 더욱 증가시킬 것이다.

2015년 글로벌 게임 마켓에 따르면 전 세계 게임시장은 2014년 836억 달러에서 2015년에는 915억 달러로 9.4% 성장했고, 2017년에는 1,070억 달러(한화 약 123조 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게임산업 위기보고서에 따르면 단일 게임으로 락스타케임즈의‘그랜드데프트오토5’는 2013년 발매 당시 24시간 만에 8억 달러, 3일 만에 10억 달러(한화 약 1조 1,500억 원)라는 매출을 올렸다. 이와 같은 전 세계 게임시장의 규모와 대작 게임의 출현은 앞으로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우리나라 CG콘텐츠의 퀄리티는 매우 높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지만, 외국에 비해 전문 인력이 부족한 실정이다. 게임개발 분야 중 특히 게임테크니컬아티스트의 경우 예술적 감각과 기술적인 부분을 모두 이해해야 하므로 상대적으로 많은 경험을 필요로 한다.
전문 인력의 육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마련과 함께 기업 등이 인력양성을 위한 투자에 적극 나서야 하는 상황이다. 또한 최근 대작 게임이 늘어가면서 전문화·분업화가 이루어지는 작업 현장에서 게임테크니컬아티스트 수요는 점차 증가할 것이다. 하지만 국내 게임시장이 경쟁력을 키우고, 관련 인력을 양성하려면 장기적인 안목에서 정부의 규제완화와 지원확대가 필요한 상황이다


[출처: 워크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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