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의 생겨나고 사라지는 과정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반응형

 

 

[1] 직업의 생성 과정

과학기술의 발달, 시대적 흐름 등의 다양한 요인들로 인해 직업은 새롭게 나타나고 사라지거나, 합쳐지고 나누어집니다.

 

■ 생성

사회가 변함에 따라 많은 직업들이 새롭게 생겨납니다.  1969년 한국직업사전에 수록된 직업의 종류는 3,200여개였으나 2012년 발간된 한국직업사전에 수록된 직업의 종류는 11,655개입니다.


■ 통합

직업이 통합되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비슷한 직무를 가진 직업들이 합쳐지거나, 컴퓨터의 보급으로 인해 공정이 단순해지면서 많은 사람이 나누어 하던 일을 소수의 사람이 통합하여 하기도 합니다. 


■ 분화

게임 개발자가 프로그래머와 서버관리자, 그래픽 디자이너 등으로 나뉘는 것 같이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하나의 직업이 여러 개로 나누어지기도 합니다. 같은 직업 내에서 직무가 나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소멸

시대적, 사회적 필요성이 없어지면서 직업이 통합·분화 되지 않고 사라져 버리기도 합니다. 전화교환원이나 가로등 점등사와 같이 새로운 기술의 등장으로 인해  직업의 수요가 감소하거나, 유사 직업이 생겨나 경쟁력이 약해지면 직업의 소멸이 발생합니다


[2] 빨라지는 지식 증가 속도

자녀가 적극적으로 직업세계에 참여하고 있을 20년 후에는 지식의 증가 속도가 인간이 예측할 수 없을 정도로 빠를 것이라고 합니다.
최근 몇 년 사이 우리 주변의 과학 기술 발전을 통해서도 지식의 증가 속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전화와 문자 메시지 기능으로 시작한 휴대 전화가 지금은 지갑, 컴퓨터의 기능까지 갖춘 스마트 폰으로 발전하였습니다. 과거 원시사회나 농경사회에서는 지식이 증가하는 속도가 굉장히 느렸습니다. 그러나 산업사회로 들어오면서부터 지식의 증가속도는 점차 빨라지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지식이 증가되는 속도는 사회가 발전할수록 더욱 빨라져 2020년에는 73일을 주기로 지식이 두 배로 증가할 것이라는 예측도 나오고 있습니다. 지난 50년의 변화보다 앞으로 10년이 더 큰 변화를 겪게 될 것이라는 빌게이츠의 예측과 같이 앞으로는 더 빠르게 변화되는 사회에 발맞춰 직업세계도 더 빠르게 변화될 것입니다.


[3] 지식 증가에 따른 직업 생성과 소멸
자녀가 직업인으로 활동하게 될 미래는 지금과는 매우 다른 모습을 하고 있을 것입니다. 현재 직업 환경은 이미 빠른 속도로 정보화사회에 진입하였고, 직업시장은 세계화 되고 있습니다. 급속한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새로운 직업이 탄생하고 기존의 직업이 사라지는 속도 역시 빠르게 이루어질 것입니다. 직업이 생겨나고 사라지는 속도가 빨라짐에 따라 앞으로는 평생직장의 개념이 사라지고 생애에 걸쳐 여러 번 이직과 전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또한 세계화된 직업시장에서 일을 찾아 국경을 넘나들며 여러 가지 일을 동시에 수행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자녀가 자신만의 경쟁력을 갖춘 전문 분야를 만들어 가도록 하는 것이 미래직업세계의 인재 상에 부합할 것입니다. 또한 급속한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융통성과 창의성 역시 미래의 직업사회를 마주하는데 큰 힘이 될 것입니다.


 

카카오톡 채널로 진로정보를 볼수 있습니다.

아래의 배너를 클릭! '채널구독' 하기를 해주세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