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자가 꿈인데 과학자가 되기에 자신감이 너무 없어져요.

반응형

 

자신감이란 내게 닥친 어떤 일을 잘 해낼 수 있다고 스스로 믿는 것을 말해요. 그런데 이러한 자신감은 영역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어요. 학업영역에 자신감이 넘치는 친구가 있을 수 있고, 대인관계에서 자신감이 넘치는 친구도 있어요.


이처럼 자신감의 영역은 광범위하답니다. 자기 자신을 '자신감이 없다'고 소개해주었지만 정말 모든 영역에서 자신감이 부족한가요? 그렇지 않을 거라 생각해요. 잘 생각해보면 분명히 조금 더 자신감 있는 영역이 있을 거예요. 이러한 영역을 알아내는 것만으로도 스스로에게 큰 힘이 될 수 있을 거예요.

 

자신감은 어떠한 일을 잘 하는 능력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에요. 다른 사람이 보기에는 능력이 출중한데도 자신감이 부족한 사람이 있는가 하면 반대로 별 능력이 없어 보이는데도 자신감이 충만한 사람이 있기도 하지요. 그러니 가족이나 선생님, 친구들이 보는 나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면서  스스로의 객관적인 모습에 대해 알아봤으면 해요. 분명 생각했던 것보다 자신이 괜찮은 사람임을 알 수 있을 거예요.

 

또한, 자신감은 얼마든지 향상시킬 수 있는 거랍니다. 유명한 심리학자는 자신감이 꼭 커다란 성과에 의해서가 아니라 단지 작은 성공 경험에 의해서도 발달된다고 했어요. 즉 대인관계에 자신감이 부족한 친구는 혼자 있는 친구에게 먼저 말을 걸어보는 것만으로도 자신감이 생길 수가 있답니다. 학업에 자신감이 부족한 친구라면 스스로 목표로 한 만큼의 학습량을 달성했을 때에 자신감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니 내가 어떤 부분에서 자신감이 부족한 것 같은지 생각해보고 스스로 할 수 있는 작은 목표를 정해 달성하려는 노력을 해보았으면 해요.

 

자신이 정한 목표를 달성하는 것은 커다란 성취감와 자신감을 심어줄 거예요. 자신이 가지고 있는 능력을 믿고 적극적인 노력을 통해 꿈을 향해 한 발 멋지게 내딛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