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적성을 일찍 발견하여 미래를 잘 준비하고 싶다???

반응형

 

진로를 일찍 선택하여 준비할 수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요? 하지만 초등학교 시기에는 대부분 자녀의 남다른적성이나 흥미, 그와 관련된 재능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파악하였더라도 이를 구체적으로 확인하고   아이 스스로도 확신을 가져야 할 시간과 경험이 필요하답니다.


초등학교 시기는 다양한 활동과 경험을 통해 적성과 흥미, 가치관들을 찾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학부모와  자녀의 눈에 많이 보이는 재능, 장점, 관심, 흥미, 중요한 가치들이 드러나게 될 것입니다.


아이가 잘하는 것을 발견했다고 해도 한 가지 직업만을 목표로 준비해 나간다면 시야가 좁아질 가능성도 있고, 아이의 숨겨진 역량과 가능성을 찾을 기회를 놓칠 수도 있지요. 초등학교 때 마음에 드는 직업을 생각해 보고 꿈을 품어 보는 일이 매우 중요하지만, 이것은 얼마든지 바뀔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초등학교 때는 진로 선택 이전에 기초 준비를 하도록 도와주세요.

학습력, 대인 관계 능력, 정보 활용 능력, 협동 작업 능력 등이  대표적인 직업 기초 능력이랍니다. 기본이 갖추어지면 이후 진로를 탐색하여 적성을 발견하는 힘도 기를 수 있습니다. 여러 사람들의 삶의 형태를 살펴보는 것도 매우 중요한 기초 준비입니다.


좋은 책이나 많은 매체를 통해 여러 모양으로 멋지게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의 다양한 모습을 만날 수 있다면 기능적으로 뛰어난  사람이 되어야 한다는 생각만 하지 않고 인생의 중요한 가치를 생각하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