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진로고민 해결방법

반응형

다양한 자극으로 꿈을 찾아주기

 

변화의 시기인 초등학교 때에는 꿈이 자주 바뀌는 것이 자연스런 현상입니다. 꿈이 일관되었다면 한편으로는 ‘자극이 부족했다’는 뜻으로도 해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초등학교 때는 충분한 자극으로 진로를 찾아갈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학부모님의 성공 기준을 내세우기보다는 자녀가 좋아하는 것이 진짜 흥미인지 충분히 확인할 기회를 주고, 좋아하는 분야에 관한 다양한 직업을 알려주면서 이를 진로와 연계해서 생각할 수 있도록 이끌어 줍시다.

 

‘진로고민이 있어요’에서 초등학생들의 진로 고민을 살펴봅시다

 

‘주니어 커리어넷-진로고민이 있어요’ 메뉴에는 ‘진로탐험대’와 ‘진로상담’ 코너가 있습니다. ‘진로탐험대’ 코너에는 탐험기지를 중심으로 4개의 별 모양 하위 코너가(직업별, 진로별, 진학별, 학습·적응별) 있습니다. 직업별에서는 다양한 직업 정보를 살펴볼 수 있고, 나머지 3개 별에서는 고민과 답변에 대한 사례 예시를 만나 볼 수 있습니다. 좀 더 다양한 상담 사례를 보고 싶으면 ‘진로상담’ 코너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필요할 경우 직접 진로상담을 신청하면 진로상담 전문가를 통해 보다 자세한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Q. 자녀의 꿈이 자주 바뀌다 보니 계획을 세우기 어렵네요

 

꿈은 자주 바뀔 수 있습니다. 다양한 분야에 호기심을 가지기 때문에 이전에 관심을 두지 않던 일에도 흥미를 느낄 수도 있습니다. 또 새로운 분야에 관심을 가지게 되면 흥미가 바뀌기도 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흥미가 다른 분야로 이동하는 것을 경험이 넓어진다고 생각하며 긍정적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시간을 두고 자녀가 좋아하는 과목은 무엇인지, 좋아하는 것과 연관된 직업은 어떤 게 있는지 찾아보고 기록해 보세요. 그리고 자녀만의 특별한 흥미가 무엇일까 고민하고 탐구하다 보면 꿈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