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의 위기를 극복한 인물들

반응형

꿈 앞에 놓인 진로 장벽뛰어넘기

학생들은 진로탐색과 진로 목표 성취 과정에서 뜻하지 않는 장벽에 부딪힙니다.

우리 자녀가 진로 장벽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며, 해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누구나 겪을 수 있는 진로 장벽

학생들은 진로와 관련해 목표를 정하고 달성해 나가는 과정에서 어려운 상황을 만나게 됩니다. 이러한 걸림돌을 진로 장벽이라고 하지요. 키가 158.7cm인 개그맨 김○○은 끝없는 연습과 도전으로 신체적 한계를 넘으며 달인 개그를 선보였습니다. 가수 박○○은 자신의 꿈을 반대하는 부모님을 설득하고 의견을 조율해 원하는 노래를 하게 됐다고 합니다. 이들처럼 누구나 한번쯤 경험하는 진로 장벽을 현명하게 해결할 때 우리 자녀는 한층 성장하게 됩니다.

 

진로 장벽의 외적·내적 요인

진로 장벽은 크게 외적 요인과 내적 요인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뉩니다. 외적 요인은 신체적 한계, 어려운 가정환경, 성적 부진, 사회적 편견, 부모님의 반대 등입니다. 그리고 내적 요인은 의지와 자신감 부족, 열등감, 부정적인 마음 등이지요. 진로 장벽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자녀가 마주한 진로 장벽의 요인을 파악하고, 긍정적인 마음과 불굴의 의지로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참고 : 꿈결(2018), (중학교) 진로와 직업

 

긍정적인 마음을 심어 주는 명언들

인생은 하나의 실험이다. 실험이 많아질수록 당신은 더 좋은 사람이 된다.” - 미국의 사상가 랠프 월도 에머슨

쉽고 편안한 환경에서는 강한 인간이 만들어지지 않는다시련과 고통을 통해서만 강한 영혼이 탄생하고 통찰력이 생기고, 일에 대한 영감이 떠오르며 마침내 성공할 수 있다.” - 헬렌 켈러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