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방학] 아이간의 친밀감과 진로의식을 높이는 대화기법

반응형

 

길고 긴 여름방학, 자녀의 진로의식을 UP!! 할 수 있는 대화의 시간을 가져보세요.

부모-자녀간의 친밀감과 자녀의 진로의식을 향상시키는 대화기법을 소개합니다! 실천해 보세요.!!!


■ 첫째, 자녀의 흥미분야를 대화 주제로 정하시고 자녀의 이야기를 끝까지 경청해 주세요.

그동안 관찰한 자녀의 흥미분야(예 : 연예인, 게임, 친구, 진로 등)에 대하여 먼저 질문해보세요. 끊임없이 자신의 흥미를 이야기하는 자녀에게 귀를 기울이고 자녀가 좋아하는 것, 싫어하는 것, 고민과 어려움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기회로 삼으세요. 아무리 바쁜 일이 있더라도 자녀가 대화를 시작하면 가급적 중간에 끊지 마시고 자녀에 의해 대화가 자연스럽게 마무리될 수 있도록 하세요. 


■ 둘째, 자녀의 이야기에 공감을 표현해 주세요.

자녀가 이야기하는 중간, 중간 추임새(reaction)를 넣어 부모가 집중하여 잘 듣고 있다는 반응을 해주세요. 특히 자녀의 작은 성취를 찾아 칭찬 해주세요. 부모님의 인정과 칭찬은 자녀에게 자신감을 불어넣는 마법과도 같답니다.

 

 “어머나, 너가 벌써 그렇게 생각했구나, 이렇게 이야기하는 모습을 보니 우리아들이 생각을 많이 해본 것 같아 대견 하구나... 우리아들 대단한데... 엄마가 생각하지 못한 아이디어다.... 너에게 그런 생각이 있다니 우리 딸 다시 보인 다.... 온 대한민국에 광고하고 싶어... 우리자식이 최고라고.....”


 ■ 셋째, 부모 생각을 강요하지 않도록 하세요.

 자녀를 가르치려 하거나 부모님 뜻에 무조건 따라야 한다는 느낌이 들지 않도록 하세요. 또한 자녀와 의견이 다른 경우, 무조건 안 된다고만 하면 자녀는 더 하고 싶은 마음이 들 수도 있습니다. 자녀의 의견을 충분히 들어주시면서 자녀가 생각하지 못한 점을 설명하여 자녀가 객관적인 판단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해 보세요.


■ 넷째, 대화의 마무리는 자녀의 진로계획과 관련시켜 보세요.

대화 마무리는 가능하면 자녀의 진로비전 혹은 진로계획으로 연결시켜 보세요. 단기적으로는 여름방학 계획으로, 장기적으로는 2학기 학습계획 등으로 연결시키고 격려와 칭찬으로 마무리해보세요. 분명 자녀가 자신감으로 명확한 학업동기와 진로목표를 수립할 수 있을 거에요. 자녀의 진로희망은 수시로 변할 수 있다는 점을 유념하시되, 가능하면 자녀가 좋아하는 것과 하고 싶은 것을 중심으로 미래가 계획되도록 안내해 주세요. 학기중 성적과 시험으로 지친 자녀에게 행복한 미래를 꿈꾸게 하는 것은 인생을 사는데 큰 힘이 될 거에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