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컨설턴트는 무슨 직업일까요?

반응형

 

오늘날 기업들은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 장차 기술과 시장이 어떻게 변화되어 갈 것인가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능력이 탁월해야 합니다. 사회변화의 속도가 빨라짐에 따라 새로운 경영환경에 빠르고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해 전문 경영컨설팅이 필요하게 되었는데요.

경영컨설턴트는 기업경영에 관한 문제점을 분석하고 대책을 연구하며, 사업추진에 관한 상담과 자문을 제공하는 직업입니다.


■ 하는 일

효율적인 경영을 위해 사업 및 조직체계를 검토, 분석하고 개선점을 제안하는 일을 담당합니다. 운영, 인력자원 및 의사소통 과정 등에 관한 방법, 체계 및 절차를 기획·설계하며 작업단순화 및 측정연구를 수행하고 공공이나 민간부문 사업체들의 경영방법 및 조직을 분석·자문, 경영정책 및 계획에 대한 효율성과 효과를 판단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합니다.


■ 적성 및 흥미

논리적 사고방식과 내부적 상황에 구애받지 않고 경영상의 문제점을 진단, 권고할 수 있는 객관성과 확고한 주관, 판단력, 해결을 위한 창의력 등이 필요합니다. 또한, 다양한 사람들과 접하며 원활하게 업무를 수행해야 하기에 사교성, 유연한 의사소통능력, 외국어 실력도 갖추어야 하지요. 진취형과 사회형의 흥미를 느낀 사람에게 적합하며, 신뢰성, 분석적 사고, 혁신 등의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합니다.


■ 되는 길

대학에서 경영학, 경제학, 산업공학을 전공하는 것이 유리하며, 관련 분야의 실무 경험이 가장 중요합니다. 따라서 보통 해당 분야의 5년 이상의 전문가를 컨설턴트로 채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회사의 소속원이라면 성과에 따라 직급·봉급이 오를 것이고, 명성을 더 쌓아 유명해지면 자신의 이름을 걸고 개인 컨설턴트 회사를 설립할 수 있습니다.


■ 전망

국제·국내 시장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어 이러한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경영 전반의 문제점에 대해 조언해 줄 수 있는 전문적 지식을 가진 경영컨설턴트의 수요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